나비의 수명
상태바
나비의 수명
  • 남해타임즈
  • 승인 2010.01.14 20:52
  • 호수 1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나비생태공원 나비사육사 권민철의 나비강좌 <7>


아이들과 지내다 보면 간혹 엉뚱한 질문을 받아 난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나비는 얼마나 사나요?” 식의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대개의 경우는 얼버무리고 지나치지만 금세 아이들에게 미안한 생각이 듭니다.
실제 나비가 얼마나 살까? 에 대한 대답은 한두 가지가 아니므로 꽤 흥미 있는 문제입니다.
일반인들은 나비가 어른벌레의 시기만 살아있는 것으로 착각하여 나비의 수명을 이야기 할때 어른벌레(나비)가 얼마나 사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나비의 실제 수명은 알에서부터 어른벌레(나비)까지 모두 살펴야 하므로 조금의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
어른벌레 시기의 수명만 따질 때 종류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호랑나비는 15일정도이며, 불의의 사고를 당하지 않으면 30일 정도 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비로 겨울나기를 하는 종류들은 가을에서 추운겨울을 나서 이듬해 4월경까지 살므로 약 250일 가량을 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기까지 모두 포함하여 수명을 이야기 한다면 배추흰나비는 거의 거의 1달~6달가량 살며.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사는 나비는 백두산에 서식하는 북한의 천연기념물인 황모시나비 입니다. 이 나비는 알에서 나비까지의 기간이 2년이나 산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비의 수명을 한 마디로 단정하기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나비의 수명 못지않게 나비가 1년에 얼마나 많이 발생하는지도 흥밋거리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 사는 나비들의 연간 발생 횟수는 매우 다양한데, 대체로 일년에 한번 또는 두 번, 때에 따라 3~5번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추운 기후에 적응한 한지성나비가 많으므로 일 년에 한 두 번만 발생하는 것으로 무방합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나비의 연 발생횟수를 대략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