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 도시, ‘배려’ 있어야 가능하다”
상태바
“무장애 도시, ‘배려’ 있어야 가능하다”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3.07.25 14:58
  • 호수 3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사회복지종사자 독일 연수팀 21일 귀국, 베리어 프리 시범구간 조성 제안 등 준비 중

남해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공모형 해외 연수’를 통해 지난 14일 무장애 도시의 선진지 독일로 떠났던 사회복지 종사자 연수팀이 지난 21일 남해로 돌아왔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공모형 연수에는 편의시설 전문가 건국대 강병근 교수와 남해군내 공무원, 건축설계사, 사회복지 종사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무장애 생활환경(베리어프리‘Barrier-Free’)을 구현하고 있는 독일의 베를린, 뮌헨, 란츠훗, 괴핑엔 등의 도시를 일주일 간 견학했다. <본보 357호 8면 참조>

연수팀이 독일의 여러 도시를 방문해 강한 인상을 받았던 부분은 ‘사람’ 위주의 시설, 건축이다.

연수에 참가한 한 사회복지 종사자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건축물의 원형을 유지하면서도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이 효율적으로 설치가 돼 있었다.

교통시스템도 마찬가지로 차량이 아닌 ‘사람’ 중심이다.도로를 횡단하고자 하는 보행자의 편의를 위해 신호등은 5초 안으로 바뀐다는 설명이다.

사회복지 종사자는 “장애인이나 보행보조기를 이용하는 노인들이 혼자 쇼핑을 하고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다”고 설명하며 “관공서, 일반 건물, 보도 등 도시 전체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돼 있었다. 선진국이 왜 다른지를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잘 설치된 편의시설만이 사회적 약자의 이동 문제 전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독일이 무장애 도시를 실현할 수 있었던 이유로 이 사회복지 종사자가 꼽았던 ‘배려’가 한국은 물론 남해군에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 예로 보행로를 들었다.

그는 “독일 보행로의 높이는 차도와 거의 같고 가로수, 맨홀과 같은 장애물이 없다. 보행로에 무분별하게 주차돼 있는 차량을 쉽게 볼 수 있는 남해군에서는 잘 설치된 보행로가 소용이 없다”며 무장애 도시의 구현에는 반드시 사람들의 배려와 인식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향후 연수팀은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노인, 장애인 등 각 분야에서 정책적인 제언을 준비하고 무장애 도시 구현을 위한 군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남해초등학교까지의 거리를 무장애 생활환경 시범구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제안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