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 홍보로 만들기
상태바
보물섬, 홍보로 만들기
  • 서관호
  • 승인 2013.11.21 10:32
  • 호수 3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물섬 만들기 프로젝트 14

▲ 서관호
본지 칼럼니스트, 시인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이 속담을 보물섬에 대입해보면 우리가 아무리 보물섬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충분히 활용되어야 그 가치를 발휘한다는 말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큰돈을 들여서 해외여행까지 다니면서도 군내에 어떤 명소가 있는지, 어떤 즐길 거리가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가보지도 못한 곳이 없지 않다. 그러니까 전국적으로 보면 그러한 곳이 셀 수 없이 많다. 그곳을 진작 알았더라면 지나가다가 들러볼 수도 있었을 것이고, 다른 곳에 멀리 가지 않고 그곳을 먼저 찾아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위와 같은 곳은 시간 절약, 경비 절약에 몸은 얼마나 덜 고단하고 편리하겠는가? 그래서 널리 알리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홍보라는 것을 잘못 생각하면 많은 광고료를 들여서 방송이나 신문에 광고를 하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홍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그 효과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들이는 돈과 아주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어찌하면 우리의 보물섬을 더 많은 사람들의 보물섬이 되게 할 수 있을까? 

먼저, 입소문이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속담은 쉬워서 누구나 이해하듯이 말은 발이 없지만 천리를 돌아다녀서 입소문을 낸다는 말이다. 이 입소문이 효과성이 높은 것은 정보의 신뢰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돈이 들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가 있는 대로라도 잘 보여주고, 그것을 가진 주인으로서의 도리를 다할 때 보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고, 그들이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꾸만 그 감동을 전달함으로써 입소문이 퍼지게 된다. 이것을 어찌하면 잘할 수 있을까가 보물섬홍보의 중요한 관건인데도 아직도 그러한 소문이 돌아다니는 걸 듣지 못했으니 담당공무원이나 우리 군민 전체가 입소문의 중요성이나 그 구체적인 방법을 잘 모르고 있음이 분명하다. 연구가 필요한 대목이다. 

다음은 인터넷이다. 군내에서 전국적으로 소문난 어느 음식점 근처에서는 거의 날마다 진풍경이 벌어진다. 어느 집에는 줄을 서 있고, 어느 집에는 파리를 날리고 있으니 말이다. 줄을 길게 서 있는 그 집이 음식을 특히 잘하는 것도 아니다. 적어도 내 입맛에는. 그런데도 왜 그럴까? 의아한 나머지 인터넷을 검색해봤더니 그 집은 나와 있고, 다른 집은 나와 있지 않았다. 당연한 결과 아닌가? 나로서는 참 다행이었다. 줄 서서 기다리지 않고도 더 맛있는 집의 밥을 먹을 수가 있어서. 그러나 나의 단골집도 더 많은 손님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야 어찌 없겠는가? 다음에 갈 때는 인터넷 홍보를 권해볼 참이다. 인터넷 홍보는 또 있다. 군에서 하는 공식적 홍보도 있지만 개인이 여는 카페 같은 것도 다 중요한 홍보매체이고 홍보활동방법이다. 어쩌다 무엇을 찾아보면 그 자료가 군청 홈페이지가 아닌 개인의 카페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내외 군민이 소속한 단체나 각 개인들이 운영하는 통신매체마다 보물섬을 홍보하는 좋은 자료들을 탑재하도록 자료를 공급해주는 컨트롤타워가 절실해 보인다. 그리고 거기에는 좋은 사진이나 자료들을 수집하고 제공하는 곳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 밖의 홍보방법은 더 말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치의 눈으로 바라보면 오늘은 내일에 열려있고, 앞에서 말한 것들은 더 많은 것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의 칼럼에서 저는 우리가 섬에서 태어나고 섬에서 살면서 속칭 ‘섬놈’기질이 체질화되었음을 잘 모르고 있다는 논조의 말씀을 드린 바 있다. 이처럼 우리가 늘 하던 일처럼 생각이 어떤 테두리 속에 갇혀있으면 아무런 발전이 없게 된다. 생각을 펼쳐 멀리 뻗쳐보면 세상이 모두 내 것이 된다. 우리의 보물섬을 가꾸기도 물론 잘해야 하겠지만 그것을 널리 알려서 더 많은 사람들이 향수하게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보물섬의 가치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또한 그 밖의 어떤 일도 모든 일의 최종단계는 홍보인데, 그것은 다 된 것만 알리는 것이 아니라 처음의 계획단계부터 알려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것부터서 아주 중요한 홍보라는 것도 알았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