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 남해군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서 실시한 `무장애 도시` 해외연수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독일의 전반적인 생활환경이 시사하는 바를 전했다.
참가자들이 밝힌 독일 배리어 프리의 시사점으로는 먼저 `보행자 중심의 도로설계`다.
연수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의 도로는 `사람이 이동하는 것`이라는 도로의 기본 기능에 충실했으며 배리어 프리 설계에서는 사람이 아닌 자동차를 우회시키는 것이 보편적인 접근 방법이었다.
괴핑엔 시청 광장을 중심으로 한 배리어 프리 도시 재정비 사례에서 십자형 주 통로는 원래 차도가 포함된 도로였지만 재정비 과정에서 자동차를 우회하는 기본 설계를 했다.
한 참가자는 "남해읍 주도로 재정비 경우는 자동차 중심이다. 인도의 일부를 훼손해 주차장을 만들고 조형물을 설치하는 등 보행자의 이동편의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모두를 위한 장애물 제거다`.
독일 배리어 프리 설계는 특정 계층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가 아니라 모두가 편리한 환경 구축이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 및 점자블록도 노인 및 휠체어 등의 이동에 장애가 되는 것으로 파악해 보행도로에는 바닥 재질을 달리함으로써 유도블록 및 점자블록 역할을 하게 했으며 `보행안전 지역`과 `장애물 지역`을 구분했다. <왼쪽 사진>
특히 괴핑엔의 경우에는 가로등을 공중에 설치해 배리어 프리를 실현했다. <오른쪽 사진>
다음으로 `발상의 전환`인데 독일 건축물은 보편적으로 배수문제 등의 이유로 도로보다 높여 건축하고 출입구는 계단을 통한 접근 방법을 택했다.
이 구조에서는 보도와 건축물과의 단차(턱) 등 장애요인들이 다수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로 및 인도 전체를 높여서 건물 바닥과 수평을 이루게 했다.
한 참가자는 "한국의 편의시설은 무장애 환경조성이라는 본질적인 의미를 상실한 채 법적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설치에 급급한데 반해 독일에서는 무장애 환경조성의 본질에 도달하고 있었다"며 "괴핑엔 구도심 배리어 프리 재정비사례의 경우 음식점 바닥이 보도보다 낮아지는 현상도 수용됐고 단차 없는 수평방식 출입구를 확보하기 위해 건축공간 일부를 양보하는 등의 접근 방법에서 그 실례를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에서는 법이나 제도적 요구수준 충족을 넘어서 무장애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주민의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1200년 경에 조성된 인구 6만명 정도의 소규모 도시 란츠훗의 경우, 구도심을 배리어 프리로 재정비한 후 도심에 새로운 상가가 형성됐으며 인근 뮌헨에서 노인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들도 자주 방문하는 곳으로 변모, 상가도 활성화 됐다"고 설명했다.
`무장애 도시` 독일, 보행자 중심 설계, 발상의 전환 등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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