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효과 대비 환경영향 따져보는 일 `군민의 의무`
상태바
경제효과 대비 환경영향 따져보는 일 `군민의 의무`
  • 김광석 기자
  • 승인 2014.04.17 13:24
  • 호수 3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GCC 어떻게 조성되며 앞으로의 과제는

첫 번째 관문은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반영여부
`돌다리 두들기듯` 석탄화력발전소 추진경험 살려야

 포스코건설이 지난 2일 남해군에 제안해온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IGCC)는 과연 우리 남해군 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담보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신재생에너지로 분류된다는 석탄가스화발전소는 우리군이 2년 전에 유치하고자 했던 석탄화력발전소와 비교할 때 환경적인 면에서 얼마나 큰 차이가 있을까?

 우리에게 절실한 신성장동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우리가 어쩔 수 없이 양보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를 꼼꼼히 따져보는 일은 군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의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개척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IGCC 어떻게 조성되나
 
 아래 도표는 석탄화력발전소와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의 환경영향을 비교한 자료다. 석탄을 직접 연소하는 석탄화력발전소와 석탄을 천연가스와 같은 합성가스로 전환시켜서 연소하는 방식에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유해물질을 포집해내는 방법이다. 

 탄소를 포집해내는 기술을 CSS(Carbon Capture and Storage)라고 한다. 석탄을 직접 연소하는 방식은 현 단계 CSS능력상 황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유해물질을 포집하기가 쉽지 않고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반면 석탄을 가스화해 연소하는 방식은 가스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황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유해성분을 포집해내기 때문에 보다 쉽고 비용도 적게 들어간다. 바로 여기에 석탄가스화발전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산업분야요,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할 수 있는 결정점이 있다. 

 또 하나 환경저감요인은 바로 온배수배출 여부다. 석탄화력발전소는 발전기의 온도를 물로 낮추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루 1천만톤 가까운 온배수를 배출시킨다. 그러나 가스발전은 냉각탑 방식을 사용하므로 온배수 배출이 없는 점이다. 온배수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은 우리 군민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환경영향 면에서 기존 석탄화력발전소에 비해 유리한 점이다.

 세 번째는 타고 남은 석탄 회 처리문제다. 가스화발전은 석탄회가 아니라 슬래그로 분류한다. 슬래그는 사후처리 문제가 그다지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석탄을 직접 연소하는 방식은 석탄재가 그대로 남고 비산먼지 걱정도 하지만 가스화하는 과정에서는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으며 부산물 역시 마치 철광석을 정제하고 난 뒤에 남는 슬래그처럼 전량 도로포장재 등의 건설자재로 재활용할 수 있다. 

 업계가 말하는 이러한 세 가지 환경저감요인들에 대해 우리 군민들이 얼마나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느냐가 포스코건설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우리 군민들의 태도가 달라질 것임은 분명하다. 군민여론의 극단적인 갈등 양상 없이 신새생에너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진행되려면 군은 여기에 더 많은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과제는
 
 그럼 만약, 우리 군이 4월 안에 동의의향서를 포스코건설 측에 통보하고 나면 이후 추진 절차는 어떻게 될까? 군 경제과는 그 이후 모든 절차를 6.4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 진행하겠다고 한다. 한 시가 급한 사안이긴 하지만 모처럼 찾아온 이 기회를 선거 시기 정치쟁점으로 비화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6.4 선거 이후 군은 포스코건설 측과 먼저 산업단지 지구지정을 위한 관련절차에 대해 기본적인 협의를 해야 한다. 누가 어떤 역할을 맡을 것인지 역할분담을 먼저 정하는 것이다.

 그 다음 절차는 타당성조사를 벌이는 것이다. 타당성조사를 하는 데는 적어도 6개월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2년 전 석탄화력발전소의 타당성용역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왔던 점을 고려할 경우 타당성조사 결과는 긍정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타당성조사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경우 이어지는 절차는 오는 연말에 있을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한 신청서를 접수하는 것이다. 이 신청서에는 석탄가스화발전이 연료를 가스로 보기 때문에 에너지관리공단과 전력거래소의 사전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한다.

 만약 이러한 사전절차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나면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된다. 포스코건설과 남해군은 먼저 40만평의 산업단지부지를 조성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이를 위해 양자가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야 한다. 산업단지는 20만평은 에너지단지, 나머지 20만평은 연관산업단지로 조성하는데 이 모든 과정은 포스코건설 측이 책임지고 추진하게 된다. 군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위해 20만평의 연관산업단지 조성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한다.

 포스코건설이 노리는 것은 바로 `석탄가스복합발전플랜트의 국내 상용화 1호기`라는 차세대 에너지산업분야에서의 상징성이다. 여기에는 당연히 정부차원의 정책적 인센티브가 뒤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포스코그룹이 진출하고자 하는 신산업분야의 핵심인 에너지산업의 성패가 여기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발전자회사와 발전설비기술보유회사가 참여하는 3자 컨소시엄을 구성해 발전소를 건설한다.   

 2015년까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핵심정책으로 만드는 이 모든 사전절차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포스코건설은 부지조성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부지조성은 2018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남해군은 밝히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2018년부터 발전플랜트를 짓기 시작해 2020년에는 300MW급 1호기를 가동하기 시작해 이후 계속 발전플랜트를 지어 2024년이 되면 연간 생산능력 3000MW급 발전소를 가동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