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본지 `비키니 앤 탑` 보도 `문제없다`
상태바
검찰, 본지 `비키니 앤 탑` 보도 `문제없다`
  • 김광석 기자
  • 승인 2015.10.06 19:50
  • 호수 4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사업자 강 씨의 고소에 `공소권 없음` 처분통보

`2255만원 피해본 제보자` 본지에 상세근거 보내와

`비키니 앤 탑` 행사 무산 본지 보도 이후 강인한 씨가 대구지검에 본지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안에 대해 검찰은 9월 23일 `공소권 없음` 결정을 내렸다는 처분결과 통지서를 본지에 보내왔다.<사진> 이로써 민간사업자가 본지 보도를 문제 삼은 사안은 말끔히 해소됐다.

그런 한편 이 민간사업자로부터 금전적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상세한 피해근거자료를 본지에 보내왔다. 이 제보자는 "티켓이 33만장이나 팔렸다는 이 업체의 말만 믿고 이 민간업체와 4개동의 판매부스와 1개동의 창고 사용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가 보낸 자료를 보면 판매부스 1개동 사용료 500만원을 합쳐 2200만원(부가세 200만원 포함), 물품창고 1개동 사용료 55만원을 합쳐 총 2255만원을 이 민간업체의 계좌에 이체한 증빙서류뿐만 아니라 행사가 취소된 이후 돈을 돌려받기 위해 강인한 씨와 주고받았던 문자내용까지 자세히 첨부하고 있다.

특히 이 제보자의 증언 중에는 이 민간업체의 대표인 강인한 씨가 행사를 취소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남해군이 과도한 협찬금을 요구했다고 말했다"는 내용도 등장한다. 이는 강인한 씨가 둘러댄 이야기로 보이지만 강 씨가 남해군을 얼마나 얕잡아보았는지를 알게 하는 대목이다. 이 제보자는 "아직까지 돈을 돌려받지 못했다"면서 "본지가 강인한 씨를 고발할 경우 적극적인 고발자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강인한 씨는 마늘축제 때 마늘가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바도 있고 초대가수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남해군이 강 씨를 특별하게 대우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없이 많은 사례들 중의 일각이다. 그럼에도 남해군은 자신들과 강인한 씨는 아무런 관련도 없고 책임질 일도 없다는 입장을 거두지 않고 있다.

본지가 이 보도에서 제기한 논지는 행사가 취소된 후 실망한 군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위로와 적은 금액이더라도 피해를 입은 군민들을 배려하는 수습행정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한 논거로 허술하게 대처한 남해군의 사례를 제시했던 것이다.

이러한 본지의 논지에 대해 남해군은 즉각 반박문을 군청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와 함께 2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청구를 하기도 했다. 언론다운 언론을 군정의 파트너로 삼지 못하고 적으로 만들어버리는 최악의 행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본지는 독자들에게 약속했던 대로 접수받은 추가 피해사례들을 더 모아 남해군에서 사기극을 벌인 강인한 씨에 대해 조만간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 이러한 본지의 뜻은 강 씨가 남해군에서 했던 것처럼 다른 지역에서도 이런 사기성행각을 더 이상 벌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지이다.

언론중재위, 조정불성립 결정

한편 남해군이 언론중재위원회에 청구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에 따른 중재가 지난달 22일 열렸다. 이날 중재위원회에는 김대홍 행정과장, 김행수 공보팀장, 김원근 관광기획팀장, 당시 행정팀장이었던 이곤 고현면부면장이 출석했고 본지는 김광석 기자가 출석했다.

군의 출석자가 많았던 이유는 군이 중재를 청구한 사안이 `비키니 앤 탑`에 관한 보도뿐만 아니라 `돈으로 얼룩진 남해군 인사`에 관한 기사까지 포함했기 때문이다.

두 사안 모두 이날 중재위원회의 결정은 `이 사건 조정은 불성립으로 한다`는 것이었다.

먼저 쟁점이 된 비키니 앤 탑에 대해 본지는 "남해군이 만약 책임을 인정하고 수습행정에 나서겠다는 약속을 하면 조정을 받아들이겠지만 그것이 아니면 중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매관매직 의혹에 대해서는 "군이 이미 본지를 고발한 사안이고 검찰도 인지수사를 벌이고 있기 때문에 법정에서 진실을 다툴 사안이므로 중재를 논할 사안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런 본지의 주장을 위원들은 인정했다.

언론중재위를 통해 남해군이 목적했던 바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남해군이 어떤 조치를 취할 지는 두고 볼 일이 됐다. 본지는 본지가 옳다고 믿는 사안에 대해서는 끝까지 당당하게 대처해나갈 계획이다.
김광석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