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을 요구한 적도, 1억2000만원으로 올려달라고 한 적도 없다!”
상태바
“3000만원을 요구한 적도, 1억2000만원으로 올려달라고 한 적도 없다!”
  • 이충열 기자
  • 승인 2016.02.02 10:23
  • 호수 4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선면 박 아무개 씨, “3000만원 얘기는 A마을에서 먼저 제시한 금액”

“내 생계ㆍ생활수단 뺏겼다”(2)
A마을 관할 어장에 뿌렸던 종묘값, 생계박탈에 따른 생계비 명목 요구한 적은 있어

<관련기사 ; http://www.nh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48>

창선면 박 아무개 씨의 1인 시위와 관련해 본지가 485호(1월 26일 발행자) 6면에 게재한 ‘내 생계ㆍ생활수단 뺏겼다’라는 제하의 기사 내용에 대해 당사자인 박 아무개 씨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항의했다.

특히 박 씨 본인이 보상금으로 3000만원이라는 액수를 요구한 적도 없고 같은 면의 A마을에서 3000만원을 준비하자 보상요구액을 1억2000만원으로 올려 제시한 적도 없다고 강하게 피력했다.

박 아무개 씨는 “A마을 대책위원장이 한 설명은 맞지 않다”면서 “특히 내(박 아무개 씨 본인)가 보상금 액수를 특정해서 말한 적도, 보상금을 올려서 요구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박 아무개 씨는 “내가 A마을의 어장관리권 환수로 생계수단을 빼앗겼으니 종묘값과 생계비 명목의 지원은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말은 했었지만 구체적 액수나 증액요구는 하지 않았다”며 “3000만원이나 1억2000만원이라는 액수는 A마을측에서 나온 말이다”고 덧붙였다.

박 아무개 씨의 설명에 따르면 창선면 모 골프장이 지난 2012년경 A마을에게서 빌렸던 마을어장관리권을 A마을 주민들의 요구로 2014년말 경 되돌려 준 후 2012년~ 2014년말까지 그 어장관리를 해 오던 박 아무개 씨는 하루아침에 생계를 잃었다.

이 때문에 박 아무개 씨는 A마을을 대상으로 자신이 어장관리할 때 뿌렸던 종묘값과 생계수단 박탈에 따른 보상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박 아무개 씨는 당시 남해군청 해양수산과도 이 문제를 중재했다고 덧붙였다.

박 아무개 씨가 뿌렸지만 A마을이 어획했던 수산종묘와 관련해 당시 A마을 대책위원장이 종묘값으로 1500만원을 제시하는 등 논의가 진행되다가 지난 2015년 3월 3일 삼동면 지족 소재의 모 찻집에서 박 아무개 씨와 A마을 이장ㆍ어촌계장ㆍ대책위원장, 해양수산과장이 함께 만나 박 아무개 씨에 대한 보상규모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 아무개 씨는 “A마을이 모 골프장에 빌려줬던 마을어장관리권을 되찾아 가는 바람에 그곳에서 어장관리를 하던 나(박 아무개 씨)는 생계를 잃었다”고 강조하면서 A마을 대표들에게 “그 어장에 뿌린 종묘값과 생계비 명목의 보상은 필요하다”고 요구한 적은 었었지만 결말을 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 모임 후 3~4일 뒤 A마을의 대표자 중 한 사람인 B 씨가 박 아무개 씨를 찾아와 ‘마을의 최종결정은 아니지만 3000만원으로 합의보자’고 의사타진을 해 왔고 이에 대해 박 아무개 씨는 “마을 전체의 결정도 아니고 B 씨의 개인 생각일 뿐이라 여겨 믿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수용하지 않았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다시 4개월 후인 2015년 7월 2일 창선면 단항의 모 찻집에서 A마을의 요청으로 박 아무개 씨는 A마을 어촌계장과 B 씨, 개발위원장 등과 만났고 이 자리에서 A마을 측은 종묘값과 생계비 명목으로 3000만원을 제시했으며 박 아무개 씨도 동의했지만 A마을측은 마을전체 동의문제 등으로 ‘기다려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2015년 9월경 박 아무개 씨는 A마을의 회의에서 3000만원 제시안이 무산됐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고 한다.

그 후 A마을 측에서 아무 말이 없다가 올해 1월 16일부터 박 아무개 씨가 A마을 앞과 창선면소재지 사거리, 군청앞 등지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하자 지난달 22일 군청 담당과 관계자가 중재를 시작, A마을 관계자와 박 아무개 씨가 군청에서 만났다. 이 자리에서 A마을 측은 군청 담당관계자와 함께 ‘보상문제를 논의 중이니 올해 6월까지 기다려 달라’고 박 아무개 씨에게 요청했다.

이에 대해 박 아무개 씨는 “아무런 대책 제시나 보장도 없이 일방적으로 기다려 달라고만 통보한 셈”이라면서 “적어도 6월까지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대비책도 없어 믿을 수 없다”고 증언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