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상왕군수를 경계해야
상태바
또 다른 상왕군수를 경계해야
  • 남해타임즈
  • 승인 2016.06.14 12:17
  • 호수 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검찰의 기소결정으로 일단락을 맞이하게 된 `남해군 매관매직 사건`의 배경에는 군수의 인사권을 가지고 장난질을 한 상왕군수의 존재가 있었다.

본지는 그동안 박영일 군수에게 상왕군수의 존재를 공개적으로 내쳐버리는 결기 있는 조치를 통해 군정을 쇄신해 달라는 민심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었다.

하지만 박 군수는 본지가 바른 길이라고 안내하는 그 길로 가지 않았다. 진정으로 용기 있는 언론활동을 한 본지에 대해서는 고소와 탄압으로 대응하는 대신 실재하는 상왕군수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박영일 군정이 불행해질 수밖에 없는 원인을 지속적으로 키워온 사람은 다름 아닌 박 군수 본인 자신이다.

물론 이번 매관매직 사건의 최종적인 결과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달라진다. 박 군수는 최종심의 판결이 있기까지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내세우며 여론의 화살을 피해갈 수는 있다. 하지만 이 사건이 돌출된 시발점은 승진을 바라고 군수의 인사권에 돈질을 한 해당공무원의 자백에서 나왔다.

이 사건이 해당공무원의 자백에 의한 것임에도 본지에 대해 근거 없는 소설을 쓰고 있다고 주장한 박 군수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려는 언론의 기본역할을 외면하고 이 같은 박 군수의 주장을 그대로 대변해오는데 급급했던 남해신문은 과연 검찰의 기소결정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군민들은 궁금하다.

본지는 박 군수에게도 남해신문에게도 먼저 대군민사과부터 하길 권한다. 그것만이 군정을 정상화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러지 않는다면 박 군수나 남해신문은 검찰의 기소결정이 잘못됐다는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도 그러려는가?

한편 남해군은 오는 7월 남해군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다. 정년을 맞이하는 4급~5급 공무원의 수가 많은 만큼 이번 인사 역시 인사의 폭이 크다.

박영일 군수가 매관매직 시도를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지 않는다면 이번 인사를 앞두고도 돈질을 생각하는 승진대상자들이 있을 수 있다. 본지가 파악하기로는 여전히 군정 언저리에는 상왕군수 노릇을 하겠다는 또 다른 세력주체들이 부상하고 있다. 범이 사라진 자리에 여우들이 설치는 격이다.

군청 공무원사회 내부에선 이미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이들 상왕군수 세력들의 등살에 못살겠다는 하소연이 흘러나오고 있다. 박 군수 자신도 본지의 이 같은 지적이 어느 세력의 누구를 지칭하는 것인지 모를 리 없을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군정의 주변에는 군으로부터 언론이기보다는 광고나 받아 챙기려는 일부 하이에나 언론사들이 임명한 기자들이 득실거리고 있다. 박 군수가 이들 하이에나 기자들이 이른바 `빨아주는 기사`에 의존하는 군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오래지 않아 이들 상왕군수들이 일으키는 사고가 터져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이러한 민심의 마지막 경고조차 박 군수가 또 다시 소설로 치부한다면 박 군수의 앞날에는 그야말로 천 길 낭떠러지가 기다리고 있을 뿐일 것이다.      

오는 7월이면 박영일 군정의 후반기가 시작된다. 박 군수에게는 그동안의 군정의 난맥상을 일소하면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도 하다. 대군민사과와 함께 과감한 군정쇄신 조치로 후반기를 시작하길 바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