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준 사람은 있는데 달라고 한 권력은 없었다?"
상태바
"돈 준 사람은 있는데 달라고 한 권력은 없었다?"
  • 김광석 기자
  • 승인 2016.06.21 09:20
  • 호수 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일 군수, 매관매직 혐의자들 직위해제·사과문 발표 지난 16일 보도자료 형식으로 대체, 기자들 질문 피해가

박영일 군수가 매관매직 혐의 관련공무원 4명에 대해 지난 15일 오후 직위해제 조치를 단행한데 이어 다음날인 16일 대군민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날 직위해제를 당한 공무원은 뇌물을 수뢰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언석 군수비서실장, 승진을 바라고 돈을 건넨 공무원 S씨와 S씨의 처제인 공무원 J씨, 이 돈을 전달한 군청 청원경찰 K씨 등 4명이다.

박 군수가 매관매직 사건에 관련된 혐의자들에 대해 인사 조치를 단행하고 대군민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이 사건에 대한 본지의 보도가 이뤄진지 약 9개월 만이며, 검찰이 이 사건에 대한 수사결과를 발표한지 엿새 만에 이뤄진 것이다. 

하지만 박 군수는 대군민사과문 발표를 기자회견을 통해서가 아니라 각 언론사에 보내는 보도자료 형식으로 대체함으로써 군민들은 박 군수가 고개를 숙여 사과하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언론사 기자들은 박 군수에게 질문을 할 기회조차 제공받지 못했다. 

박 군수는 대군민사과문에서 "이번 사건의 법적 책임여하를 막론하고 군정과 관련한 불미스런 일로 인해 군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면서 "이번 사건에 군수인 제가 개입되지 않았다는 것은 검찰의 기소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증명됐습니다만 거듭 이런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는 과정에 주변을 철저히 챙겨보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사법부의 판단이 내려지면 결과에 따라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상당수 군민 중에는 이번 사건이 공론화 된 직후부터 적극적인 인사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계신 군민들도 있으셨지만 조사대상에 포함돼 있다는 것만으로 인사처분을 하는 것은 갖은 쟁송위험에도 불구하고 제 자리에서 묵묵히 일하는 공무원 전체의 근무사기와도 직결된 일이기에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박 군수는 이 사과문에서 김언석 비서실장에 대해 "이번 논란이 불거진 이후 수차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지만 초지일관 범죄연루 사실 자체를 부인해왔다"고 밝히고 "이에 대해서는 사법부가 진실을 규명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특별히 언급하면서 자신은 "더욱 겸허한 마음가짐으로 군정수행에 정진해나가겠다"는 다짐으로 사과문을 마무리했다. <박영일 군수 대군민사과문 전문 4면> 

이 같은 박 군수의 대군민사과문에 대해 지난해 본지 보도 이후 매관매직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던 `100인 군민선언` 참여자들은 "박 군수의 대군민사과문에는 인사 청탁을 한 사람들에 대한 인사조치만 있지 군수의 인사권을 미끼로 돈을 챙기려 한 몸통이었던 상왕군수의 존재를 방치했던 자신의 불찰에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한다는 표현으로 두루뭉술하게 넘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뇌물을 써서라도 승진을 하겠다고 몸부림친 해당공무원은 엄밀히 말하면 잘못된 권력의 피해자라고 봐야 한다"면서 "박 군수가 그동안 남해시대 보도에 대해 근거도 없이 군정 흔들기라고 비난하면서 남해시대신문사에 온갖 탄압을 가했고, 100인 선언에 참여한 군민의 한 사람인 김현선 씨를 명예훼손으로 고소까지 하면서 군민들과 소통을 거부해왔던 만큼 이 사건에 대한 법원의 최종판결이 이뤄지면 그 때는 우리도 어떤 방법으로든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 담당재판부는 이들 매관매직 관련 혐의자들 6명에 대한 첫 번째 심리공판을 오는 30일(목) 오전 11시 201호 법정에서 연다고 관련자들에게 통보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군민들의 관심은 이제 법정에서 이들의 진실공방에 쏠릴 것으로 보인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