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보물섬 냉이` 특화단지 조성 나서
상태바
남해군, `보물섬 냉이` 특화단지 조성 나서
  • 한중봉 시민기자
  • 승인 2016.07.05 11:06
  • 호수 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이재배 관심 있는 농가나 마을 대상 6일까지 신청 받아 사업비 50% 범위내 종자와 유기질 비료 지원 예정

남해군이 마늘, 시금치와 함께 `보물섬 냉이`를 겨울철 새로운 작물로 적극 육성한다.

군은 지역활력화작목기반조성사업으로, 보물섬 냉이 특화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될 냉이 특화단지는 총 면적 15만㎡에 1억4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지원 비율은 보조와 농가 자부담 각 50%로, 사업 대상 농가에 냉이종자와 유기질 비료 등 친환경 농자재가 지원될 예정이다.

사업 신청 대상은 냉이재배에 관심이 있는 농가나 마을 등 단체이며 지난해 냉이재배 경험이 있는 농가·단체에 우선 지원될 계획이다. 사업 신청기한은 6일(수)까지로농가 현장 조사 등 심의를 통해 최종 사업자가 결정된다.

군은 사업 대상 농가에 오는 8월부터 농자재를 공급하고, 9월 20일께 적기 파종이 될 수 있도록 농가 지도에 나설 계획이다.

남해군은 이번 냉이 특화단지 조성에 앞서 지난해 냉이 생력재배 실증시범단지 조성사업을 군내 3개소, 3만6700㎡ 규모로 추진했다.

사업 실시 후 지난해 11월부터 올 3월 말까지 5개월간 농협 산지경매를 실시한 결과, 총 78톤의 물량에 3억2000만원의 수익을 달성하고, 평균 거래가격이 1kg당 4148원에 달하는 등 겨울철 지역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냉이의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냉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1∼2년생으로 이른 봄 양지바른 밭가에 자라며 한겨울에도 향긋한 냉이의 맛을 찾는 도시 소비자들이 늘어나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재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냉이는 습해에 강할 뿐만 아니라 시장동향 등을 볼 때 남해의 겨울철 신 소득작물로 크게 각광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냉이를 비롯해 미니단호박, 애플수박 등 지역 여건에 적합하고 농가 소득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작물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팀(☎860-3968)으로 문의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