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어민 조업구역 수호 적극 나서
상태바
남해군, 어민 조업구역 수호 적극 나서
  • 김종수 시민기자
  • 승인 2016.11.29 10:08
  • 호수 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최근 여수·광양항 유조선 입출항 해역 지정고시 추진 남해군, 22일 항의 방문해 주 조업구역에 새로운 항로 고시 불가 입장 밝혀…오늘 간담회서 또 만나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이 여수·광양항을 입출항하는 유조선에 대해 신규항로 지정을 추진하자 남해군과 경남도가 어선어업의 주 조업구역임을 들어 새로운 항로고시에 대해 불가입장을 통보했다.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이 신규항로 예정해역에 대해 지난달 어업권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유조선 입출항 항로 지정을 추진하자 남해군은 어민들의 조업구역이 크게 축소될 것으로 우려해 지난 22일 군 해양수산과장을 비롯한 군관계자가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을 항의 방문해 유조선 입출항 항로 고시계획에 대해 반대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유조선 입출항 항로 고시예정지인 남해 남방 약 1억4천㎡면적의 이 해역(사진)은 수질이 양호해 경남도가 양식개발을 위한 연구교습어장을 설정, 관리하는 등 수산생물 양식이 가능하고 기선권현망, 근해통발, 근해연승, 연안어업 등 각종 어선들의 공동조업구역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 주변해역은 특정해역으로 지정돼 어업에 제한을 받고 있는 등 조업구역이 좁아 어장선점 경쟁이 치열해 업종 간 분쟁 민원이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해역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 어민들은 한일, 한중 어업협정으로 조업해역이 축소되고 특히 광양만권 특정해역과 주변 임해공단 조성, 화력발전소 건설 가동, 건설용 모래채취 등 각종 국책사업으로 인해 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어왔다"며 "어선어업의 마지막 주 조업구역까지 새로운 항로로 고시·지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어민들의 조업구역 수호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오늘(29일) 유조선 입출항해역 고시 관련 간담회를 열 계획이며 남해군담당실과와 경남도관계자, 군수협, 어업인 등 10여명 참석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