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가 군민 앞에 나와야 한다
상태바
군수가 군민 앞에 나와야 한다
  • 남해타임즈
  • 승인 2017.02.21 11:48
  • 호수 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의 일명 매관매직 재판과 관련해 1심 `유죄` 판결을 놓고 박 군수의 진퇴약속 발언과 그 이행 및 입장 표명 문제가 계속 논란을 낳고 있다.

박근혜퇴진 남해운동본부를 비롯한 주민 일각에서는 박 군수에 대해 책임있는 사과 또는 공개적인 해명, 자진 사퇴 약속에 대한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박 군수와 일부 고위 공무원들, 그리고 극히 일부 주민들이 `(군수가) 이미 사과를 하지 않았느냐`는 논리로 직간접적인 무마작업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박 군수가 아직 `사과`를 하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다. 매관매직 재판 1심이 `유죄`로 판결났던 지난 1월 26일 군에서 낸 보도자료의 명칭은 `사무관 승진청탁 비리사건 1심 판결에 대한 입장`이었다. 박 군수는 이 사건의 당사자의 지위를 벗어나 제3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한 것이지 사과한 것은 아니다. 

또한 박 군수는 지난 2015년 9월 8일 기자회견에서 매관매직 관련 "인사의혹이 사실이라면 미련없이 군수직을 내려놓았을 것"이라고 말했으면서도 재판 1심 `유죄` 판결 이후 "(박 군수가) 부정의 당사자라면 군수직을 걸겠다는 입장"이라고 말을 바꿨다. 누가 들어도 교묘한 말장난이다. 이 간단한 말을 왜 자꾸 되뇌어야 하는지 헷갈릴 지경이다.

군수직 진퇴약속 발언에 대해서 박 군수는 군민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서 `그게 아니었다`고 말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그렇게 하면 된다. 그리고 군민들이 의혹을 갖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받고 진실한 내용을 답변하면 된다. 그렇게 해서 박 군수는 군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해야 하며 그럴 때에 남해군정이 살아난다.  

지금은 다른 복잡한 말이 필요한 시기가 아니다. 박 군수는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고 공개적인 기자회견이나 주민이 참여 가능한 간담회를 개최해야 한다. 언론의 정당한 활동을 탄압한 일에 대해서도 사과할 필요가 있다. 박 군수가 군민들의 질문과 요구를 피하면서 마치 억측과 오해를 몰래 덮으려는 사람으로 보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박 군수가 공개적인 질의와 답변을 피하면 피할수록 군민들은 매관매직이나 불통의 악폐를 철저히 척결하려는 생각이 없거나 군민을 위한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려는 의지가 박약하다고 여기게 된다.

군민들은 이런 군수의 모습을 원하지 않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