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발전을 위한 호소문
상태바
남해군 발전을 위한 호소문
  • 이현숙 |
  • 승인 2017.03.14 16:02
  • 호수 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현 숙
본지 칼럼니스트

몇 해 전 `남해군 발전을 위한 제언`이라는 제하의 글을 본지에 게재한 바 있다. 이후 슬레이트지붕 철거지원 사업이 시행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환경의식은 거의 제자리걸음인 듯하다. 우리 군은 타군시도와 비교해 수려한 풍광을 자랑한다. 현재의 자연환경을 먼 후대에까지 대물림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의 보물섬이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으로 영구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거듭 관심을 촉구한다.

첫째, 자라나는 세대에게 환경의식을 심어 주자. 환경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실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받기 어렵고 결국 삶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아이들이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쓰레기집하장이나 하수종말처리장 견학 등을 의무화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생활 쓰레기 무단소각을 방지하자. 쓰레기 무단소각이 관습화된 탓에 인체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저조하다. 쓰레기를 태우면 이때 발생하는 다이옥신 등의 발암성분이 인체에 흡수된다. 우리나라 암유병자는 국민 35명 중 1명이다. 65세 이상의 연령층만 놓고 보면 10명 중 1명이다.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농촌 지역의 암 발생률이 높은 것도 이 같은 오랜 관행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주민자율에만 맡길 게 아니라 행정기관이 적극 나서 불법소각의 위해성을 홍보하고 관리감독을 실시해야 한다. 쓰레기 무단소각은 `대기환경보전법 제29조(악취발생물질의 소각금지)`에 의거해 엄연한 불법행위다.

셋째, 쓰레기를 최대한 자원화하자. `쓰레기 분리수거 정책`은 버리는 쓰레기를 회수하여 소중한 자원으로 재탄생시키자는 취지 아래 1995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쓰레기를 태우거나 땅에 묻으면 공기와 토양을 오염시키지만 재활용하면 자원이 된다. 쓰레기 재활용은 매립이나 소각에 비해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는 길이기도 하다. 환경을 살리려면 재활용 비율을 더 높여야 한다.

넷째, 쓰레기 불법투기를 근절하자. `브로큰 윈도우(Broken Windows)`이론에 따르면, 백화점이나 기업 내의 화장실에 방치된 깨진 유리창 하나가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진 결과 고객도 잃고 매출도 하락한다. 마찬가지로 군민 한 사람의 양심을 저버린 행동이 `보물섬`을 `고물섬`으로 전락시키는 발단이 될 수도 있다. 여기에 하나 더, 폐가를 철거하여 공터로 관리하자는 의견을 덧붙인다. 이곳저곳에 방치된 폐가는 그 자체로도 흉물스럽지만 마을 전체를 `슬럼화`한다.

다섯째, 수자원을 절약하자. 전국이 가뭄을 겪어도 이곳은 관개시설이 뛰어나서인지 연중 농수로에 물이 마르지 않는다. 물풍년에 물 귀한 줄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도 언제 물 부족 사태를 맞게 될지 모른다.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은 1300㎜ 정도로써 아직 물 기근 국가는 아니지만 계절별 강수량 편차는 심하다. 여름철 홍수기의 물을 비롯해 흘려버리는 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언제 닥칠지 모르는 갈수기나 가뭄 재난에 대비해야 한다.

여섯째, 친환경 대체에너지를 개발하자. 태양광·풍력·조력·바이오·지열 에너지 등 환경을 훼손하지 않되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개발이 요구된다. 여름철 전기요금 폭탄을 걱정하는 가정이라면 태양광 설비를 갖춤으로써 고민을 덜 수 있다. 다만 소비하고 남은 전력에 대한 보상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 잉여 전력을 시세로 환산하여 소비자에게 환원한다면 위축된 절전 의욕을 고취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일곱째, 인구 유입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자. 앞으로 3,40년 후 인구가 소멸될 가능성이 큰 기초단체에 대한 조사 자료를 보면 우리 군이 전국 4위를 차지한다. 그 사실을 방증하듯 갓난아이 울음소리가 끊겼고 고령화로 인한 지역공동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일본의 `지방 소멸` 우려는 더 이상 먼 나라 남의 일이 아니다. 더 늦기 전에 이주민 유치에 힘을 쏟아야 한다.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행정적 지원을 다원화함으로써 잠재적 이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기존의 이주민들의 정착을 돕는 것이 최선의 인구 유인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자체가 민충(民衷 국민의 속마음)을 바로 살피지 않으면 겉보기에 번지르르한 사업에만 치중할 수밖에 없다. 지역민과 지역을 위해 내실 있는 투명한 행정을 펼칠 때, 얼마든지 구성원들의 관심과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군민들도 오롯이 행정기관에만 책임과 의무를 지우지 말고, 지역 발전에 보탬이 될 만한 작은 수칙 하나라도 기꺼이 실천에 옮겨야 한다. 작은 물방울이 모이고 모여 너른 바다를 이루듯 군민의 합심 없이는 보물섬도 없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