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제동원문제, 함께 일어서야 한다"
상태바
"일제 강제동원문제, 함께 일어서야 한다"
  • 이충열
  • 승인 2017.08.24 13:53
  • 호수 5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주년 광복절을 전후해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함께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像) 건립이 국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어떻게 보면 일본군위안부와 강제징용 노동자는 일제에 의해 강제로 징집돼 원치 않는 노역을 해야만 했던 비극적인 역사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남해에서도 생각보다 많은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와 일본군위안부가 동원됐을 지도 모른다.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일본강점기 남해군 내 강제징용자를 찾아 확인작업과 체불노임 손해배상 소송을 추진해 온, 일제피해자배상문제연구소 정상천 이사를 만나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일제강제징용 노동자 문제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 아버지 형제분 4명이 일제강점기 때 남양군도로 징용당했다. 이 중 형제 두 분은 폭격으로 돌아가시고 아버님을 포함한 형제 두 분이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라서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이 일에 관여하게 된 구체적인 계기는 남해지역에서 일제강제징용 노동자 조사 및 확인작업을 해 왔던 분이 몸이 안좋아 일을 할 수 없게 된 상태에서 저를 추천해 맡게 됐다. 

일제강제징용 노동자 문제라고 하면 좀 애매한데 구체적인 사업은
^ 원래는 일제 강제동원 문제로 노동자 뿐 아니라 군인, 일본군위안부가 같은 범주다. 생체실험대상자나 원폭피해자도 넓게 보면 해결해야 할 과제다. 강제징용노동자와 관련해서는 일제가 일을 시키고 내놓지 않은 정당한 임금과 몫을 요구하는 재판을 추진해 오고 있다.  

현재 군내 몇 분이 강제징용 노동자로 접수했는가
^ 약 2500명 정도 접수했다. 이 중 70여명이 강제징용 체불노임 소송을 진행중이다. 올해부터는 체불노임 소송재판을 위해 청구액 등 청구취지를 바꾸고 단체소송보다는 일본의 전범기업별로 대표자 2명을 선정해 효과적으로 재판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타 지역의 노동자상 건립을 어떻게 보나
^ 서울, 인천 등지 일부 지역에선 동상은 만들었지만 부지 매입, 자료전시관 설립 등 준비가 없이 성급하게 추진한 감이 있다. 남해의 경우에는 충분한 준비를 거쳐 노동자상(像)과 평면 비(碑)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 노동자상만 세워 놓으면 의미가 약하다. 이를 위해 계속 후보 부지 물색과 전시 자료도 수집하는 등 준비를 하고 있다. 남해에서는 강제징용 노동자 등 2500명을 배치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과 부지, 내용자료가 필요하지 않겠나.  

강제동원 문제는 국가적인 문제인데 정부에 바라는 점은 
^ 정부에서 강제징용 노동자 문제에 대해 의지를 갖고 일어서지 않으면 실제로 어렵다. 지금 시기가 정부가 나서야 할 최적기다. 그동안 민간에서 산발적으로 20~30년동안 싸워왔던 흐름은 장기간 투쟁의 결과 상당히 지쳐 쇠약해지고 있는 상태다.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다.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은
^ 지자체 행정 일선에서는 초기에 있었던 오해는 풀렸지만 앞으로도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마을 이장이나 주민들도 강제징용노동자와 관련해 안내와 정보전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언론도 참여해서 함께 일어서야 한다. 사실 강제징용노동자 본인보다도 2세나 3세로 연결된 경우가 많지만 유족들이나 후손들이 조상의 강제징용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를 적극 안내해서 알려야 한다. 많은 군민들과 향우들의 관심을 기대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