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우뚝` 선다!!
상태바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우뚝` 선다!!
  • 이충열
  • 승인 2017.08.24 13:56
  • 호수 5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인천에 이어 부산·대구·제주서도 노동자상 건립 준비 경남에서 추진 중, 남해서도 민간이 별도로 설립계획 추진 중
서울 용산역에 세워진 강제징용 노동자 동상의 모습이다. 이 동상은 지하 갱도에서 고된 노동을 하다 지상으로 나온 깡마른 노동자가 곡괭이를 들고, 눈이 부신 듯 햇빛을 가리고 먼 곳을 바라보는 모습을 그렸다.

제72주년 광복절을 맞아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과 함께 최근에는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이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인천에 이어 부산, 대구, 울산, 제주에서도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경남에서도 추진위가 결성돼 오는 10월 제막을 목표로 강제징용 피해자를 접수중이다. 올해 초부터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 설립을 준비해 온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경남건립추진위원회(이하 경남추진위)`는 지난달 2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 강제노역 희생자를 추모하는 노동자상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추진위는 9월까지 노동자상을 건립하고 10월에 제막식을 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남추진위는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와 한국노총·민주노총 등 경남지역본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 시민모임, 경남진보연합, 더불어민주당·정의당·새민중정당·민중연합당 등 경남도당 등지를 통해 강제징용 노동 피해신고를 접수받고 있다. 경남추진위는 내년까지 노동자상 설립 지역을 전국 17개 광역시·도로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남해군에서는 도내 여러 단체의 피해자 접수와는 별도로 2015년 3월부터 군내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의 체불임금 반환소송 사업의 연장선에서 피해자 조사와 아울러 강제징용 노동자비(碑)와 자료전시관 건립을 계획중이다.
 
일제피해자배상문제연구소 정상천 이사는 "그동안 남해에 집중해서 강제징용 당사자나 유족 관계자 등에 대해 조사한 결과 2500여명의 신원이 확인됐다"며 "1차적으로 이 분들을 대상으로 체불노임 반환소송 재판과 함께 분류작업을 거쳐 노동자상(像)과 비(碑), 자료전시관 등을 추진하고 싶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시점은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정부와 지자체, 국민과 군민들이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할 최적기"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