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마늘재배면적 확대에 팔 걷어
상태바
남해 마늘재배면적 확대에 팔 걷어
  • 이충열
  • 승인 2017.08.31 10:12
  • 호수 5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 농기계 임대은행 업그레이드, 마늘영농지원단 운영
군이 마늘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올해 마늘파종부터 파종부터 수확까지 별도의 전문작업단 중심으로 농기계와 인력을 지원하는데 팔을 걷고 나섰다. 마늘영농작업비 중 50%는 군이, 10%는 농협이 지원하고 해당 농가는 40%를 부담하게 된다. 사진은 마늘 기계파종 모습.

남해군은 지역농협과 협력해 마늘생산 방식을 기존과는 달리 전문 작업단 중심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군은 농촌인구 고령화로 감소하고 있는 마늘재배면적 확대를 꾀할 방침이다.

군에 따르면 기계화가 어려워 대부분의 농작업에 인력이 필요했던 재래식 농법에 의존해야하는 문제로 해마다 재배면적이 줄어들고 있는 남해마늘의 재배면적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산 마늘 파종시기부터 폭넓은 영농지원 시책을 도입해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군은 기존 `농기계 임대은행사업`을 확장해 마늘파종기와 마늘수확기 등 도입하고 단순 임대가 아니라 별도의 전문 작업단을 통해 직접 파종과 수확작업까지 위탁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군은 농작업을 할 수 없게 된 농가들을 위해 마늘 영농지원단 시범사업을 통해 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지원받아 농사를 마무리 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한다.

이어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군내 지역농협인 새남해농협, 동남해농협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올 가을 마늘파종시기부터 시행할 계획으로 이에 필요한 사업비 1억2000만원을 추경예산에 편성할 계획이다.

특히 올 봄 마늘수확시기에 새남해농협과 함께 5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마늘영농지원단 사업을 시범 실시하면서 모두 475명의 일손을 마늘재배농가에 지원해 마늘재배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2018년산 파종시기부터 확대 시행해 줄 것을 강력히 희망해 왔다.

군 관계자는 "이달 초 시범사업 평가회에서 농민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고 마늘재배 면적 확대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향후 사업을 확대 시행해 노동력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마늘재배면적 확대를 통한 남해마늘산업을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마늘영농 작업에 필요한 비용을 남해군에서 50%, 지역농협에서 10%를 지원하고 농가에서는 40%의 비용만을 부담하면 이용할 수 있는 시책이다.

아울러 남해군은 마늘품질 향상을 위해 군내 우량 생산종을 대상으로 생장점 배양을 통한 우량 씨마늘을 생산, 확대 보급해 오는 2019년까지 재배농가에 전량 공급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