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당, 내년 지자체장 후보경선 룰 가닥
상태바
더민주당, 내년 지자체장 후보경선 룰 가닥
  • 이충열
  • 승인 2017.12.21 13:47
  • 호수 5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투표 50%·여론조사 50% 반영키로 여론조사는 안심번호 활용·권리당원은 전체 대상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공역·기초단체장 후보의 경선에 대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조사 50%를 반영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더민주당은 최근 진행된 고위 전략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내에서는 지난 11일 군내 더민주당 당원모임에서 당원조사 대 여론조사의 비율을 각각 50%로 한다는 내용의 경선 방식을 협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더민주당 중앙당은 지방선거기획단 차원에서 관련 방침을 정리한 뒤 중앙당과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가 구성되면 최종적으로 경선룰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당의 당규에는 국민참여경선의 경우 선거인단투표나 전화면접여론조사, 휴대전화투표, 인터넷투표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되 권리당원은 50% 이하, 일반 유권자는 50% 이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여론조사의 경우 안심번호를 활용키로 했다. 휴대전화의 가상번호인 안심번호는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권리당원 50%에 대해서 더민주당은 해당 선거지역에 거주하는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지지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더민주당의 경선 규칙 확정과 관련해 군내 더민주당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로 출마를 원하는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며 "경선 규칙이 늦게 나오면 후보자간에 과열 경쟁으로 혼란이 초래될 수 있어 조금 일찍 정하게 된 것 같다"고 전했다.  

더민주당 소속 남해군 지자체장 출마 희망자는 현재까지 박삼준 남해군의회 부의장과 장충남 남해통합연구소 소장 두 명으로, 일찍부터 주변 핵심당원과 지지자들로부터 후보 단일화 요구를 받아왔지만 뚜렷한 입장 표명없이 각각 출마 의지를 다져오고 있다. 

지난 11일을 전후해 더민주당 중앙당에서 경선 룰의 조기 정리 기조가 내부로부터 제기되자 군내 더민주당 일부 핵심당원들 사이에서  후보 단일화를 위해 논의한 결과 여론조사는 내년 1월 말, 후보선출 대회는 2월 초 쯤 진행 할 것을 잠정 결정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