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고화과(曲高和寡)
상태바
곡고화과(曲高和寡)
  • 남해타임즈
  • 승인 2018.04.19 15:06
  • 호수 5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曲 : 굽을 곡 高 : 높을 고 和 : 화할 화 寡 : 적을 과
최 성 기

곡(曲)이 높으면 화답(和答)하는 사람이 적다는 뜻으로, 사람의 재능(才能)이 너무 높으면 따르는 사람들이 적다는 말

곡고화과는 송옥(宋玉)의 답초왕문(答楚王問)에 나오는 말이다.

송옥(宋玉)은 전국시대(戰國時代) 말 유명한 문학가(文學家)이다. 그의 문장(文章)은 너무나 어려워 이해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 칭찬(稱讚)하는 사람들이 드물었다.

어느 날 초왕(楚王)은 송옥에게 그의 문장을 따르는 사람이 없는 이유를 물었다. 송옥은 "어떤 노래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길에서 아주 쉽고 통속적(通俗的)인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위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따라 불렀습니다. 곧이어 조금 수준 있는 노래를 부르자 훨씬 적은 사람들이 따라 불렀습니다. 나중에 아주 어려운 노래를 부르자 두 세 명만이 따라 불렀습니다. 송옥은 또 동물과 비교하며 말했다. 봉황(鳳凰)은 구름 밖 아득한 곳에서 비상하는데, 울타리를 넘나드는 참새가 어찌 봉황과 함께 천지의 높낮음을 알겠습니까? 곤(鯤)이라는 큰 물고기의 행적을, 냇가의 피라미가 어찌 헤아릴 수 있겠습니까? 새 중에는 봉황(鳳凰)이 있고, 물고기 중에는 곤(鯤)이가 있듯이 사람들도 똑같습니다. 성인(聖人)은 보통사람을 초월(超越)합니다. 일반 사람들이 어떻게 성인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하고 대답했다.

이때부터 곡고화과는 `곡이 높으면 화답(和答)하는 사람이 적다`는 뜻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우리 지역에도 분명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들 자신의 경륜과 지혜를 한 번도 펼쳐보지도 못하고 우리들의 기억에서 사라진다.

큰 인물(人物)을 찾아 그들의 삶의 철학과 지혜를 공유해보면 어떨까. 그렇게 할 때 비로소 우리 지역의 미래가 밝을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