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상태바
공약
  • 남해타임즈
  • 승인 2018.06.08 11:58
  • 호수 5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재   명
본지 칼럼니스트

유감스럽지만 세 사람의 군수후보 중 공약이행 정도를 검증할 수 있는 후보는 박군수 혼자이고 나머지는 정치신인이다. 박군수는 공약발표 기자회견에서 지난 4년간의 공약이행과 관련하여 "현장행정의 기치 아래서 꾸준히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76개 세부사업 중 87.5%를 이행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이행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꼽혔고, 이중 복지분야 공약이행율은 재임기간 중 100%를 달성했습니다"라고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지방선거기간 중 5대 주요공약을 접수받아 이를 홈페이지에 등록해 유권자의 판단을 도우고 있다. 지난선거 당선인의 경우는 현재에도 통합자료실에서 2014지방선거 당선인 공약 모음집으로 검색하면 누구나 자료를 확인할 수가 있어 공약의 이행여부를 비교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필자가 확인한 바로는 지난 선거에서 박군수는 `부정부패가 발붙이지 못하는 청렴군정 실현`, `서면, 고현면 일원 경제특구지정, 대도약`, `고품질·고소득 특화작물생산지원`, `마을경로당을 복합경로 문화센터로 운영`, `보물섬 800리길(관광길)조성`의 5가지를 주요공약으로 등록했다. 사실상 공적기관에 공표하여 자신을 알리는 가장 중요한 공약으로 봐야 한다.
그러나 부정부패의 경우 측근비리로 인해 비서실장이 감옥에 가 있고, 경제특구 지정은 실행가능성 여부도 모른다. 특화작물 생산지원 과제는 어떤 특화작물을 발굴하여 브랜드화를 시켰는지 알 수 없고, 복합 경로문화센터 운영 또한 사실상 활성화 되었는지 의문이 든다. 보물섬 800리길 조성도 창선 동대만 간이역 사업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공약의 이행 성과를, 내용보다 달성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는 누구라도 공약이 군민에 대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야 하고 실행 가능한 공약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