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선거와 네거티브선거
상태바
정책선거와 네거티브선거
  • 남해타임즈
  • 승인 2018.06.08 12:08
  • 호수 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재 명

네거티브의 사전적 의미는 나쁜 점, 부정적인 것을 이야기 한다. 선거에서는 흔히 정책선거와 맞서는 개념으로 네거티브선거를 이야기하며 네거티브자체가 크게 잘못된 것처럼 보도하고 유권자들에게 경계의 대상으로 삼을 것을 권유한다.

가령 멀리에 뭔가 보이는데 그걸 어떤 사람이 소라고 단정해서 말했다.  다른 이는 그걸 소가 아니고 말했다. 그런데 소라고 말한 사람은 저건 분명히 소가 맞다고 고집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은 그냥 그러려니 했지만 가까이가보니 소가 아니라 바위였다. 이 경우 소라고 말한 사람이 자기가 맞으면 맞아서 좋다고 정당성을 내세우고, 틀리면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닌 거지` 하면서 발뺌하는 것은 네거티브가 맞다. 그러나 사실관계의 확실성과 공익을 위한 정당성이 전제된 문제에 있어서는 전혀 달리 해석되어야 한다.   

공익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공직에 걸맞은 도덕성을 갖춘 사람을 검증하려면 근거 없는 흑색선전이 아니라 "7할의 사실과 3할의 진실에 기반을 둔" 법의 테두리 안에 있는 네거티브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전문가들은 탈법적이고 지나칠 경우엔 문제가 되는 것이지만 네거티브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강조한다. 또한 객관성을 담보하고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진행한다면 후보를 검증하는 가장 긍정적 수단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네거티브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한다. 

부정적인 사실들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전달되듯이 인간은 부정적 편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무조건 네거티브가 나쁘다는 식으로 본성에 반하는 주장을 한다는 것은, 잘못을 저지른 측에서 긍정을 가장해서 자기에게 유리한 수단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크기 때문일 런지도 모른다.

지금 남해군수선거가 그렇다. 박영일 후보 측에서 네거티브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사안들이 과연 공익을 위한 측면에서 바라볼 때 공표되어 판단의 기준이 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어디에 존재하는지를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

매관매직으로 박 군수 비서실장이 감옥에 갔고, 또 다른 매관매직이 있다며 관련된 자가 검찰에 자수를 했다는 것은 사실이다. 위법성의 여부를 떠나 군수재임 시절에 자신이나, 아들이 어장을 이설한 것도 사실이다. 엄연히 남해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북경, 동경의 농식품 박람회에 참석하여 없는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고 거짓 홍보한 것도 명백히 사실이다.

군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군정에서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고 숨겨진 사실에 대하여 주인된 군민의 알 권리를 알리는 행위를 폄훼해서 네거티브로 모는 것은 공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