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파괴한 바다생태계 복원하라"
상태바
"국가가 파괴한 바다생태계 복원하라"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8.07.12 14:52
  • 호수 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역이용영향평가 공청회, 어업인들의 질타 이어져

 남해 EEZ 골재채취단지 지정변경(5차) 해역이용영향평가 공청회가 지난 10일 통영비치캐슬호텔에서 열렸다. 부산·경남지역 수협 어업인들의 바다모래채취 반대 어업인 결의대회 후 열린 이날 공청회는 해양환경공단에서 주최했다.

 어업인 300여명이 자리한 공청회는 다소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해양이용영향평가 설명,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해양환경공단은 이번 지정변경 해역이용영향평가에서 당초 골재채취 사업기간(2008년 9월~2018년 2월)에서 2년 6개월(2020년 8월까지)이 늘어나며 채취 계획량도 당초 6902만6000㎥에서 7322만6000㎥로 약 420만㎥가 증가됐다고 설명했다.

 또 해양환경 조사 및 수치모델 개요, 해양환경 현황 및 영향예측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생소한 용어로 일반사람은 선뜻 이해하기 힘든 내용에 어업인들이 강하게 항의했고 해역이용영향평가서 설명은 도중에 중단됐다.

 이어 곧바로 부경대학교, 경상대학교 교수, 평가대행업체, 해양환경공단 관계자 등의 토론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안양대학교 박경수 교수 주재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그러나 토론회도 어업인들의 질타로 항의로 사실상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한 어업인은 "해양환경공단은 해양보존을 위해서 일하는 국가기관이다. 그런데 해양보존이라는 기관의 존재이유와 정면으로 상반되는 모래채취관련 업무를 어떻게 추진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어업인은 "해역이용영향평가서를 담당하는 국토교통부 직원들이 오늘 어업인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해야지 왜 여러분들(토론자)이 질문을 받는 것인가. 여러분들에게는 들을 내용이 없다. 국토교통부 직원들이 이 자리에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어업인들은 국토교통부 직원들에게 질문을 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 직원이 토론자로 나와 주기를 요청하기도 했다.

 또 다른 어업인은 "현재까지 진행된 모래채취가 바다생태환경에 얼마나 피해를 입혔는지 알 수 가 없다"고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며 "만약 모래채취가 명확하게 바다생태계에 피해를 입혔다면 국가가 책임지고 복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