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신축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상태바
청사신축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 한중봉 기자
  • 승인 2019.01.18 09:41
  • 호수 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이 청사신축과 부지검토를 통해 군청사 건립 계획 초안을 제시했다. 초안의 골자는 현 부지를 확장해 군청사를 신축한다는 것이다. 이는 수년전부터 지역사회에서 거론돼 왔고, 장충남 군수의 공약이기도 한 행정타운 조성에 무게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군 청사 단독 건립 쪽으로 가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남해군이 행정타운 조성보다 군 단독청사 건립에 무게를 두는 이유는 행정타운 조성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긍정의 효과보다 부작용이 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남해군이 행정타운 조성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행정타운 조성의 핵심 파트너인 남해경찰서와 남해교육지원청 중 남해교육지원청의 이전 계획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을 들었다. 그러나 본지의 취재결과 남해군은 남해교육지원청의 의견을 제대로 들은 적은 없었다. 담당자는 교육청 직원과의 통화로 입장을 확인했다고 하지만 이는 사안에 맞는 일처리 방식이 아니다. 이와 관련 배진수 남해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지금 교육청 건물은 40년이 다 되어간다. 우리도 낡고 비좁아 이전해야 한다. 그래서 자체 건립을 구상하고 있다가 남해군에서 행정타운 조성이야기가 있길래 필요하다면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었다"며 교육청이 이전계획이 없다고 밝힌 남해군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남해경찰서도 행정타운 조성 논의에 적극적인 입장이다. 군청이나 교육청, 경찰서 모두 낡고 비좁은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세 기관의 공식적인 협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세 기관의 의지와 계획이 있다면 부지 선정과 함께 시너지 효과에 대한 검토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남해군은 이와 관련 15만~20만m2(5~7만평)의 부지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현재 남해읍 주변에서는 심천들 외에는 그만한 부지가 없다고 보고 있으며, 그 부지에 행정타운이 들어설 경우, 긍정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무엇보다 군청이전으로 인한 현 시가지의 상권 침체도 함께 걱정하고 있다. 이런 바탕에는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인구는 줄어들고 자립경제의 기반은 약해져 현재의 상권도 침체되고 있는데 도시조성의 핵심 기관단체를 옮긴다면 기존 시가지는 시가지대로 쪼그라들 것이고 새로운 시가지는 활성화되지 못하는 패착을 걱정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남해군의 시각에 고개가 끄덕거려지는 부분도 많지만, 지역발전 전략과 미래를 내다 본 종합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행정타운 조성을 하든, 군 청사 단독 건립을 하든 주요 안건들이 명확히 정리돼야 불필요한 논쟁이 줄어들고 그 결정방향에 힘이 실리게 된다.

군 관계자는 현재 남해군의 입장은 논의를 위한 초안을 제시하는 수준임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나라의 도읍지를 이전하는 일은 그 나라의 흥망에 있어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일이며, 나라의 중심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쇠의 가름이 생기기도 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청사를 어디에 두느냐`도 마찬가지다. 청사를 이전해 새로운 부흥을 맞이한 지방자치단체도 있을 테지만, 오판으로 기존도심의 상권유지와 신시가지 확장효과 중 한 마리 토끼도 잡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한 나라의 도읍지를 정하듯, 백년지대계를 설계하듯 군청사 이전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길 기대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