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재산권과 군 발전 위한 공원구역 조정협의 박차
상태바
주민재산권과 군 발전 위한 공원구역 조정협의 박차
  • 김종수 기자
  • 승인 2019.03.15 08:41
  • 호수 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체 구성, 박삼준 전 군의회부의장 대표로 추대

남해군이 한려해상국립공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민관합동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9일 군청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한려해상 국립공원구역 조정을 위한 남해군상설협의체 회의에는 주민대표 등 27명의 협의체 구성원과 장충남 군수가 참석했으며, 회의를 통해 박삼준 전 남해군의회 부의장이 대표로 선출됐고, 부대표로는 △한호식 전 의장(이동면)·△박갑정 상주면발전협의회장 △양중권 차면이장(고현면)·△고창욱 설천면이장단장 등 공원구역에 해당하는 4개면에서 각 1명씩 선출됐다.<사진> 아울러 여상규·제윤경 국회의원, 장충남 군수, 이승찬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장이 고문으로 임명됐다.
협의체는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 공원구역 조정 시 반영할 사항인지 제도개선 사항인지 세부적으로 분류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으며, 논의 후 결정된 사항은 환경부와 한려해상국립공원공단 등 해당 기관에 건의할 계획이다.
장충남 군수는 “남해군상설협의체는 공원 내 다양한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여러 번의 주민 간담회를 거쳐 어렵게 구성된 만큼 협의체가 제 역할을 다하려면 구성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10년 만에 이뤄지는 환경부의 제3차 국립공원구역 조정에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려해상국립공원 전체 면적 중 남해군이 7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지난 50여 년간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박삼준 대표는 “한려해상국립공원과 개인적 이해관계는 없지만 군 의원 시절부터 불합리하다고 느꼈고, 바로 잡아서 지역을 관광자원화 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구역 조정협의가 10년마다 한 번씩 있다 보니 많은 어려움이 있어 미리 준비할 필요를 느껴 작년 3월부터 해당 면들을 돌며 이 일을 시작했다. 남해군의 발전을 위해 다함께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성과를 내자”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