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명품화기금 ‘공격적 투자’ 필요성 점화
상태바
마늘명품화기금 ‘공격적 투자’ 필요성 점화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9.05.10 14:46
  • 호수 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마늘 가격 안정화 위한 기관·단체 대책회의 열려

토질개선, 건조시설, 생산비보장 등 다양한 의견 나와

올해 전국적으로 마늘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군내 유관기관과 생산단체가 지난 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한자리에 모여 남해마늘 가격안정화를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남해군농업기술센터가 주관한 이날 회의에는 박재철 농업기술센터 소장, 고원오 농협중앙회 남해군지부장, 류성식 새남해농협장, 최재석 보물섬남해마늘작목회장, 강광표 동남해농협 상임이사, 최정문 남일영농조합법인대표 등이 참석했다.

농업기술센터 측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올해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2% 감소했으나, 평년과 대비해서는 17%가 증가했고 생산량은 평년 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남해 마늘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고, 남도마늘보다는 대서마늘 생산량이 더 크기 때문에 남해마늘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진 시금치 가격 하락에 군내 유관기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에 따라 마늘 가격 하락 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가격 안정화를 위해 고민해 보자는 취지로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늘 가격 안정화는 어느 한 기관만의 노력으로는 힘들다. 농협, 농업인, 가공업체 등 모두의 노력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농업기술센터는 마늘 가격 안정화를 위해 △정보 수집을 통한 마늘 가격 예측기능 강화 △추경예산 확보, 보상 기준설정 등 마늘 생산비 이하 가격 형성 시 보상검토 등 대책 강구 △마늘 축제 시 적정 가격 유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무슨 얘기 나왔나

 

대책회의는 장충남 군수가 아닌 박재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의 주재로 진행됐다. 때문에 이날 회의 참석자 사이에서는 "군수가 회의를 주재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 참석자는 "마늘 가격 안정화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오늘 회의는 군수가 주재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어떤 (마늘가격 안정화)대책에 대한 결정권이 있는 군수가 없는 회의는 기관끼리 의견을 나누는 형태로 밖에 진행이 되지 않는다. 회의 내용이 군수에게 전달되는 과정이 많아지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내용도 제대로 전달될 수 없다. 군수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심각성을 알아야 보다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이날 대책회의가 전국적인 마늘 가격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는 공통적인 의견 속에서 남해 마늘 가격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한 참석자는 "현재 남해군에는 70억원이라는 마늘명품화 기금이 있다. 마늘 가격이 최저 생산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마늘명품화기금으로 1등급, 2등급까지는 부족분을 보전해 준다면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이다. 마늘 값이 최저 생산비 이상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농민들이 수입의 일정 부분을 마늘명품화기금으로 환원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참석자도 "토질개량, 건조시설 설치, 최저생산비보장 등에 이제는 마늘명품화기금을 사용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한 시간 반 정도의 대책 회의 말미에 회의보다 중요한 것은 회의 결과의 이행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한 참석자는 "행정에서 주관하는 회의에 참석해보면, 대부분 회의는 회의로만 끝나고 결과의 이행이 없다. 마늘명품화기금 확대사용에 대한 필요성은 오늘 회의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 회의에서도 꾸준히 언급돼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마늘 가격 안정화를 위한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는데 결국 중요한 것은 예산이다.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시행이 될 수 없다"며 "마늘명품화기금 존속 기간이 올 연말까지인 것으로 알고 있다. 마늘종구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돼 있는 현재의 마늘명품화기금 조례부터 개정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