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사추진위 "현 청사 부지가 신축예정지로 적합"
상태바
군청사추진위 "현 청사 부지가 신축예정지로 적합"
  • 전병권 기자
  • 승인 2019.09.06 15:54
  • 호수 6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표결과 현 청사확장 23표, 공설운동장 1표

오는 17일 장군수와 군의회의장 최종발표 예정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가 지난달 29일 군청 회의실에서 5차 회의를 열고 청사부지에 대한 입장을 정했다. 사진은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현 청사 확장 안이다. 이 안에 따르면 새 청사건물은 현 청사 맞은편에 위치한다. 남해군은 현 청사 인근 부지를 매입해 군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가 새로운 청사가 들어설 부지로 현 청사확장안을 의결했다.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위원장 노영식 부군수, 이하 추진위)는 지난달 29일 군청회의실에서 5차 회의를 열고 새 청사 신축 후보지를 두고 투표한 결과 △현 청사확장 △남해군공설운동장 △남해유배문학관 중 현 청사확장이 23표, 공설운동장이 1표를 받았다. 추진위는 이날 의결사항을 남해군에 전달했고, 장충남 군수와 박종길 군의회 의장이 협의해 오는 17일(화) 기자회견을 통해 새 청사부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 청사 확장안은 면적이 1만8347㎡로 군청은 지하 2층·지상 3~7층, 군의회는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이며, 예산은 2002년부터 지금까지 마련해온 522억원(청사건립 특별회계)이 소요될 계획이다.
 추진위원들의 압도적인 선택을 받은 현 청사 확장안의 장점은 군청사 주변 상권을 유지하고 도심 공동화를 방지할 수 있고 도보와 대중교통 접근성이 양호하고 유관기관의 연계성이 높아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수월하다는 것이다. 또 남해읍성 내 동헌이었던 역사적인 상징성도 갖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단점으로는 주차장이 협소하고 남해읍성과 관련한 문화재 조사와 청사확장에 따른 보상협의 기간이 길게 소요되고, 공사 시 대형공사 차량들이 운행되기 때문에 주변 지역이 혼잡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추진위의 의결에 따라, 새 청사 건립 계획은 오는 17일 장충남 군수와 박종길 의장이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11월 청사신축의 기본구상을 확정하며 12월에는 공유재산 관리계획 승인, 군계획시설 결정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2020년 1월 대상지 부지 보상과 8월에는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10월 경상남도 투자심사를 거쳐 12월 청사 실시설계, 2021년 착공, 2022년 준공, 2023년 새 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청사추진위
"문화재·토지주 보상 살펴야"
 현 청사 확장 안을 선택한 추진위는 최근 남해초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재 발굴조사와 관련해 `문화재 유존지역(남해읍성)과 부지 확장에 따른 토지주와의 보상` 등 현안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배진호 경제산업국장은 "문화재 지표조사 후 시굴조사할 경우와 발굴조사, 보상절차가 진행된다면, 예상기간인 6~12개월로는 어려울 수 있다"며 "해남군의 경우 6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됐다. 미리 토지주들과 문화재 관련 정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차철 남해군상공협의회장은 "남해군의회 건물을 신축할 당시, 70m의 남해읍성 벽이 출토됐지만 문화재로서 큰 가치가 있지 않다고 판단해 착공한 것으로 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필요한 예산은 물가상승률과 같은 것을 따져봤을 때 증가하게 돼 있고 인구는 계속 줄어들므로 새 청사가 너무 크면 낭비요인이 될 수도 있다. 빠른 시일 내 착공해 민원인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진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하복만 군의원은 "토지주들의 보상액이 111억원으로 충분할지 미지수"라며 "현 청사 확장이라면 50여 가구가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그분들이 아파트에 입주하거나 집을 신축한다고 가정하면 부족할 것"이라 지적했다.
 장명정 남해읍장은 "보상받을 분들이 적어도 45가구라고 가정해도 한 가구당 2억5천만원씩 배정된다. 현실적인 보상가가 준비돼야 한다"며 "토지주들과 소통할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부지 보상협의나 문화재와 관련한 절차 기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니 제2, 3의 대체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