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푸드플랜 성공은 책임있는 민관협치에 달렸다"
상태바
"지역푸드플랜 성공은 책임있는 민관협치에 달렸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10.25 16:24
  • 호수 6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 먹거리 지키고 농어촌경제 살릴 푸드플랜 착수

남해 푸드플랜 수립 위한 연구용역 설명회 열려

 남해군이 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과 농업경제 기반 마련을 위한 통합적 푸드플랜 수립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남해군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및 군민설명회가 장충남 군수와 군 관계자, 농협 단체장, 농업인, 유통인, 소비자, 사회단체, 학교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8일 남해마늘연구소 대강당에서 열렸다.
 푸드플랜이란 먹거리 생산·가공, 유통·소비, 폐기·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지역내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의 사회·경제·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통합적인 먹거리 정책이다. 그동안 남해군은 푸드아카데미 및 푸드플랜 구축 지원설명회 참석, 완주, 나주 등 모범 시군에 대한 견학 및 벤치마킹, 이동면에 20억 규모의 공공급식지원센터 건설(현재 기초공사작업 마무리, 공정률 30% 정도 진행) 등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해왔다. 또 통합적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해 지난 9월 지역농업네트워크 영남협동조합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장충남 군수가 남해군 지역푸드플랜 수립 계획을 밝히고 있다.

 장충남 군수는 "푸드플랜 수립은 남해의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급식센터를 건립중이지만 건물이나 시설보다는 운영이 더 중요하다. 전문인력도 채용해서 지역농산물 유통, 판매, 급식의 시스템까지 아우르게 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또 "남해 농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려 우리의 좋은 먹거리가 경쟁력을 갖추고, 자라나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좋은 급식이 제공되고 농가의 안정적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용역착수 설명회에 나선 지역농업네트워크 영남협동조합 김원경 경남지사장은 남해군 푸드플랜의 필요성과 여건, 수립목표와 방향, 주요과제별 추진계획 등을 보고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지역푸드플랜 수립의 필요성
 김원경 지사장은 지역푸드플랜의 목적에 대해 △개인의 선택 영역이던 먹거리를 식품안전 등 공공재로서 공공정책의 영역에서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농수축산업을 지속가능하도록 하며 △주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지키는 데 있다고 밝혔다.
 현재 남해는 인구감소와 주민 고령화로 인해 농축수산업 종사 인구 또한 감소 추세다. 이대로 가면 지역 농수축산업이 지속가능할지도 불투명하다. 농가 형태는 중소농가에 고령농가가 대부분이어서 생산물 판로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민관이 협력해 지역 여건에 맞는 체계적인 푸드플랜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진단이다.
 
남해형 푸드플랜의 목표와 방향
 김 지사장은 남해형 푸드플랜의 목표와 방향은 3단계 과제를 통해 설정된다고 설명했다.
 △1단계: 남해군 먹거리 현황 분석(문헌·통계·면담 조사 등)에 기반한 과제발굴 및 비전전략 도출 △2단계: 공공급식센터 운영 계획 수립(센터운영 계획, 농가조직화 방안, 안전관리 방안, 배송 및 공급관리 등) △3단계: 거버넌스 지원(워킹그룹 지원, 공청회 및 설명회, 자문회의 등)이다.
 그밖에 남해군과 서울/부산간 공공급식 협력 플랫폼 구축에 관해서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해군 공공급식을 체계화한 이후에 도농상생의 공공급식 조달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게 된다. 현재 남해군에는 먹거리 관련 조례(급식, 먹거리 육성, 유통, 폐기) 13개와 관련 위원회가 있다. 앞으로 먹거리에 대해 생산, 유통, 소비, 복지 전체를 아우르는 먹거리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포괄적으로 이 문제를 논의할 협의체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푸드플랜 수립 일정
 앞서 군에서는 견학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쳤는데, 김 지사장은 군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청회와 설명회를 몇 차례 더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정, 보육단체, 급식 종사자, 생산자 소비자, 시민단체를 포함한 추진위원회 구성, 남해군 먹거리위원회 상설화와 조례 제정을 통한 먹거리 정책에 관한 의견수렴을 해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생산자, 소비자, 복지계, 행정 등 상세한 분야별 설명회를 열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에서 내용을 검토하게 된다. 김 지사장은 내년 2월까지 용역이 진행되므로 그 기간 동안 충실하게 기본 자료, 비전 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남해군에서 자율적으로 전문가를 뽑아서 정책을 계속해나가도록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나주시로컬푸드통합지원센터 홍형석 센터장의 나주시 로컬푸드 추진현황 강연이 진행됐다. 홍 센터장은 "푸드플랜이 쉬운 일이 아니다. 로컬푸드를 잘 되게 하려면 같이 책임지려고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책임있는 소비자, 생산자, 중간조직, 행정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거버넌스(협치)이고 이것이야말로 남해에서 필요한 사업이 발굴되고 남해를 살리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