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림(竹林)과 매원(梅園)의 전설
상태바
죽림(竹林)과 매원(梅園)의 전설
  • 남해타임즈
  • 승인 2019.11.15 14:41
  • 호수 6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고향, 나의 삶 13 │ 碧松 감 충 효
碧松  감  충  효시인 / 칼럼니스트
碧松 감 충 효
시인 / 칼럼니스트

소재 이이명이 남해에서 왕이 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목호룡의 고변으로 역적으로 몰린 선생은 한양으로 압송되던 중 노량진에서 사사됐다. 이 소식을 들은 남해와 인근 지방의 유생들은 가족을 잃은 듯 비통해했다고 한다. 그 후 목호룡의 고변이 거짓으로 탄로돼 목호룡 등은 참수 후 당고개에 효수되었다. 그리고 노량진에는 당시 사화로 비명에 간 소재 이이명 선생을 비롯한 김창집, 이건명, 조태재의 사충신을 모신 사충서원이 세워졌는데 그 후 남해와 인근 지방의 유생들이 이곳의 영정을 모시고 와 습감재에서 얼마 안 떨어진 곳에 봉천사를 지어 제사하며 뒤에 봉천사 묘정비를 세웠다.
봉천사 묘정비는 높이 260cm. 폭 83cm, 두께 32.5cm로, 비문을 지은이는 문장에 능한 대제학 김조순이다. 그 후 봉천사는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된 것으로 보이며 봉천사 묘정비만 읍 공용터미널 맞은 편 봉강산 자락에 있다가 남해 유배문학관으로 옮겨졌다.
그 습감재 서당이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죽산 마을 뒷산 당산에 매부를 짓게 된 매화 두 그루의 후손인 매화나무가 크나큰 매원(梅園)을 이루어 이 고장의 자랑거리였다. 이 매원의 향기는 창선 쪽에서 불어오는 동풍에 실려 봉강산, 봉영대, 생원골, 유림, 향교, 북변 시장통을 적시면서 읍성을 한 바퀴 돌다가 망운산 아래 옹기종기 남북으로 가로 놓인 아산, 봉전, 신기, 서변, 남산, 마산, 광포, 신촌, 내금, 외금, 야촌, 양지, 평현, 봉성을 거쳐 망운산을 거슬러 오른다. 그렇게 읍성을 향해 차오르던 매향은 해 저물 쯤에 다시 망운산에서 강진바다로 향해 부는 서풍으로 바뀌어 오동뱅이 마을 저녁 밥 짓는 연기를 싣고 읍성을 지나 남변, 죽산의 매원의 매향을 더욱 보태 담아 실은 뒤 죽산 앞뒤의 하마정들, 파천들을 잠재우고는 심천, 차산, 선소, 입현, 섬호, 토촌의 해조음 까지 어깨동무하여 강진바다 건너 맞은편 창선도까지 그 매향을 흘려보냈다.
어느 해 고향을 찾은 필자는 태어나서 자란 죽산 마을의 뒷산 그 우람하던 매원의 추억을 찾아 마을을 둘러싼 대밭을 헤치고 가봤으나 그 전설적인 매원이 있던 곳은 대학 부속건물이 들어서 있었고 매원을 둘러싸고 있었던 낙락장송들만 강진바다 푸른 바람에 그 고절의 송뢰를 전하고 있었다. 고교 시절 그 낙락장송의 굽은 허리에 샌드백을 매달고 새벽마다 죽림을 뚫고 올라와 파천들, 하마정들, 강진바다를 내려다보며 같이 체력 단련하던 노래잘하는 김철수 사장의 얼굴이 불현듯 떠올랐다.
우리 고향 남해는 그 옛날 명문거족 고관대작들이 사화에 연루되어 유배를 많이 왔는데 서포 김만중, 소재 이이명, 자암 김구, 약천 남구만, 후송 유의양, 겸재 박성원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중에 서포 김만중과 자암 김구를 제외한 모든 고관대작들이 이 곳 읍성 주변에 적소를 정하고 백성들과 교유했다. 또한 겸재 박성원은 250여 년 전 남해의 풍속이나 실상을 담은 300편이 넘는 한시를 그의 문집 광암집 `남해일기`에 남겼다. 박성원의 시에 유배생활을 하던 거처의 서쪽에 망운산이 있고 바다에 그 그림자가 드리워진다는 내용이 있으며 거처의 죽림에 대나무를 의인화 하여 지은 시가 많은 것을 보며 오랜 옛날부터 동네 주변에 대를 많이 심어 북풍을 막았던 죽산리(竹山里)에 그의 적소가 있었음을 추정해본다. 이 죽산리(竹山里)라는 지명은 여러 문헌에 많이 발견되는데 경상도 지리지에서는 남해읍성의 이전 과정에서 그 중심지로 적혀있기도 하다. 경상도 지리지 昆南郡條(곤남군조)에 기록된 읍성과 죽산리에 관한 내용은 10월 3, 10일자 `남해시대` 신문 `나의 고향, 나의 삶`에 소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