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남해군, 사회안전망 관리 컨트롤 타워 절실"
상태바
"초고령화 남해군, 사회안전망 관리 컨트롤 타워 절실"
  • 김태웅 기자
  • 승인 2019.12.26 10:09
  • 호수 6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최초 재난예방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범군민 정책토론회

고독사 재난사 등
안전취약계층 보호망 강화 토론
남해군이 지난 18일 남해마늘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재난예방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범군민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남해군이 지난 18일 남해마늘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재난예방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범군민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최근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고독사(보통 사회적으로 고립된 1인가구가 홀로 죽음을 맞이한 후 방치된 채 시간이 지나고 발견되는 경우)` 문제와 사회적 약자들이 겪는 안전취약문제, 각종 재난 등이 남해군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남해군이 `재난예방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범군민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 자리한 여러 토론자는 복지사각지대와 사회적 계층을 전담할 수 있는 (가칭)생활안전원·홀몸노인안전도우미의 필요성과 `(가칭)재난안전 컨트롤타워(사회안전망통합기구)`가 설치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토론회 개요
 지난 18일 남해마늘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박희진 창선노인전문요양원장이 `가정사고 예방 및 안전취약계층 보호망 강화`를 주제로 첫 발제자로 나섰다. 이와 함께 이주홍 군의원과 배경순 남해재가복지센터장, 정현주 남해군보건소 치매예방팀장, 이 곤 남해군청 주민복지과장이 토론자로 자리했다.


 박희진 원장은 "취약계층 보호 및 지원 등의 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공동체 기능의 회복이 전제돼야 한다"며 "(가칭) 생활안전원(돌보미)이 발굴되고 지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임채붕 남해소방서 소방행정과장이 `재난 예방 및 생활권안전망 구축(남해의 소방활동 여건과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섰다. 이와 함께 전병권 남해시대신문 기자와 김 성 삼동면 삼화마을 이장, 구행남 새마을지도자 미조면협의회장, 정중구 남해군청 안전총괄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임채붕 과장은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이웃`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이웃공동체를 형성해야 하고, 생활안전원(어르신 돌보미) 등 민간과 행정이 협업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토론자 의견
 이날 발표된 두 가지 주제는 서로 교차되는 영역이 많은 관계로 토론은 두 주제를 통합해 진행됐다.


 이주홍 의원은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의 컨트롤타워 지정이 필요하다"며 "컨트롤타워가 취약계층의 현황 관리와 유관기관과 연계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는 "현재 잘 운용되고 있는 새마을부녀회나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자율방범대 등 여러 사회단체들의 인력을 돌보미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권 기자는 "컨트롤타워 구축에는 공감한다. 그렇지만 현재 운용되는 군내 민간기관이나 단체의 회원들은 이미 많은 역할을 맡고 있어서 사회적 약자를 돌보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장에서 대상자들을 만나고 그들과 친밀감을 쌓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사회안전망통합기구 설치와 기구에서  운용할 수 있는 전담 인력이 운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중구 과장은 "그동안 행정이 자연재난을 대응하는 데 집중해 왔기 때문에 생활안전망을 구축하는 데는 부족했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실질적인 매뉴얼을 만들고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구행남 회장은 "심폐소생술이나 소방교육,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안전교육을 많은 민간인이 받을 수 있도록 영역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배경순 센터장은 "고독사의 가장 큰 문제는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적 외로움이 크다"고 지적하며 "어르신들은 죽음보다 두려운 것이 외로움이라고 말씀들을 한다. 그런 말을 들을 때마다 울컥한다"고 회상했다. 이어 "최근 대도시에는 인공지능이나 정보통신기술 제품들이 어르신들과 말동무가 되거나 외로움을 달래주는 방안으로 도입되는 것으로 안다. 남해군에서도 검토해야 될 부분"이라고 제언했다.


 이 곤 과장은 "현재 WHO고령친화도시 지정과 노인대학, 노인돌보미, 노노케어, 노인일자리 등 여러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2년간 6명의 고독사가 발생했다는 것은 가족공동체가 무너진 상황이라는 것을 반증한다. 그래서 가족 대신 이웃공동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김 성 이장은 "사망원인 중 추락사가 많은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이에 농기계 사고 예방과 안전한 농기계 사용법 등 현장 교육이 자리 잡혀야 한다"고 말하고 "공동주거시설과 같이 이웃공동체가 잘 운영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현주 팀장은 "보건소에서 건강돌보미 서비스가 주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 대상이 제한적"이라며 "대상자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보니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