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소외·갈등… 위기의 시대, 마을공동체가 답이다
상태바
결핍·소외·갈등… 위기의 시대, 마을공동체가 답이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0.01.09 13:28
  • 호수 6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 제정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지원
남해 상주 동고동락 사례 분석
선제적인 대응과 지원책 마련 필요
고령화와 인구절벽이라는 위기의 시대에 마을공동체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상주면의 동고동락협동조합. 지난해에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경남 민관협치 우수사례 최우수상과 공동체 우수사례 행안부장관상을 받았다.
고령화와 인구절벽이라는 위기의 시대에 마을공동체를 통해 새로운 시대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상주면의 동고동락협동조합. 지난해에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경남 민관협치 우수사례 최우수상과 공동체 우수사례 행안부장관상을 받았다.

 남해군은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로 진행되면서 인구절벽과 지방소멸 위기로 접어든 지 오래다. 그런데 남해 상주면에서는 이런 위기를 극복할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 지난 몇 년간 일어나고 있다. 5년 전 상주중학교가 경남 최초 대안교육 특성화 중학교로 지정된 것이 그 시작이었다. 1년 뒤 교육귀촌을 선택한 10가구를 중심으로 `더불어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위한 남해상주동고동락협동조합이 창립하면서 인구가 꾸준히 늘어났다.


 학교 교사와 학부모, 지역주민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상주면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상상놀이터, 동동회관 등의 커뮤니티 공간, 마을교육공동체 학습모임과 우리마을인문학특강(우인강) 등을 통해 상주면은 꿈틀거리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남해군에서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했고 꾸준히 귀촌가구가 전입하고 있다. 동고동락협동조합과 남해군은 지난해 제1회 경상남도 민관협치 우수사례 공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고, 경남 대표로 출전한 2019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한마당에서는 행안부장관상(우수상)을 받았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해 10월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 조례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심해지는 사회양극화, 각박해지는 사회환경으로 인해 주민간 불화 등 사회문제가 양산되고 있는 현실에서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 핵심 내용은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 기본계획에 따른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하여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및 지원절차를 결정하고 △마을공동체 활성화 위원회와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해 규정한다는 것이다. 마을공동체 형성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한 주민 주도 마을발전사업에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계와 지원이 필요하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과 교육, 교류, 사업계획 수립 등 중간지원조직으로서 체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남도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자 6개소를 선정해 총 사업비 5억원을 지원했다고 지난해 12월 26일 밝혔다. 공동체지원농업(CSA,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해 농장을 지원하고 위험과 보상을 공유하는 쌍방향 유통 시스템으로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농촌과 도시의 공생을 위한 `공동체지원농업` 사업기반 구축에 경남도가 앞장서고 있는 셈이다.


 1인 가구 600만 시대, 고령화와 지방소멸이라는 새로운 위기의 시대에 경남도가 마을공동체와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등을 내세워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은 희망적인 일이다. 올해에는 우리도 남해지역 안의 크고 작은 마을공동체 만들기와 관련한 움직임에 주목하고 지역 안팎의 흐름과 발맞춰 선제적인 대응과 지원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