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선후(知所先後)
상태바
지소선후(知所先後)
  • 남해타임즈
  • 승인 2020.01.17 15:05
  • 호수 6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知 : 알지 所 : 바 소 先 : 먼저 선 後 : 뒤 후

먼저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안다는 의미.
 
 `물유본말 사유종시(物有本末 事有終始), 지소선후 즉근도의(知所先後 則近道矣)`는 대학(大學)에 나오는 말로, 이는 `세상 모든 물건(物件)에는 본(本)과 말(末)이 있고 일에는 종(終)과 시(始)가 있으니, 먼저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안다는 것은 실로 도(道)에 가까운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앞과 뒤가 있고, 순서(順序)를 지키지 않으면 일이 정상적(正常的)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세상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항상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어떤 것을 먼저 하고 어떤 것을 나중에 할 것인가이다. 

 가족이 더 중요한가? 직장 내의 동료가 더 중요한가? 장사를 하면서 고객(顧客)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한가? 아니면 이익(利益)을 남기는 것이 중요한가? 정말 어떤 것이 먼저(先)이고 어떤 것이 나중(後)인지 우선순위를 정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일의 선후(先後)를 잘 판단하고 실천에 옮기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지소선후(知所先後)`, 먼저 할 것과 나중에 할 것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선후를 모르고 본말(本末)이 전도(顚倒)된 요즘 세상에 절실하게 필요한 생각이 일의 선후(先後)와 인생의 본말을 아는 것이 아닐까. 잘못을 알았을 때 모든 일의 첫 순서는 잘못을 바로잡는 노력이다. 일이 어려울 때는 일을 잘게 나누고 작은 성과부터 차곡차곡 쌓아 큰 힘을 만들어야 하는(積小成大) 것이 바로 일의 순서다.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바로 도(道)에 가까운 생활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 경자년 시초에 새삼 새겨둘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