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내 군내 직영우체국 5곳 중 2~3곳 없어질 수도"
상태바
"4년 내 군내 직영우체국 5곳 중 2~3곳 없어질 수도"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0.02.20 14:26
  • 호수 6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사업본부 `4년간 전국 우체국 677곳 폐국 계획` 발표
노조 "국민 불편 가중"반대… 남해지부 1인 시위 이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전체 직영우체국 1352곳의 절반이 넘는 677곳의 폐국을 추진하고 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동조합이 반발하고 나섰다. 남해지부노조도 지난 17일 김대웅(왼쪽) 사무국장이 1위 시위를 벌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전체 직영우체국 1352곳의 절반이 넘는 677곳의 폐국을 추진하고 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동조합이 반발하고 나섰다. 남해지부노조도 지난 17일 김대웅(왼쪽) 사무국장이 1위 시위를 벌였다.

 남해군내에는 9개면에 모두 9개의 우체국이 있다. 이 중 서면과 설천면, 창선면, 고현면 4개 우체국은 민간이 운영하는 별정국이고, 이동면, 상주면, 미조면, 삼동면, 남면 5개 우체국은 직영국이다. 

 이 직영우체국 5개 중 최소 2개, 많게는 3개 우체국이 4년 사이에 없어질지도 모르는 처지에 놓였다. 군내 우체국 폐국 위기는 우정사업본부가 올해부터 4년 동안 전체 직영우체국 1352곳의 절반가량인 677곳의 우체국을 없애는 것을 추진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동조합(이하 우체국공무원노조)이 크게 반발하면서 폐국 반대 운동에 들어갔다. 노동조합 남해지부에서도 지난 17일을 시작으로 1인 시위를 통해 군민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동조합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서울지방우정청 24, 경인 28, 부산 29, 충청 25, 전남 19, 경북 22, 전북 11, 강원 10, 제주 3개국의 폐국을 목표로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남해우체국이 속해 있는 부산지방우정청 산하에는 모두 232개의 직영우체국이 있는데, 올해 29개를 포함해 4년 내 절반인 116곳이 폐국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의 폐국은 건물을 임차해 운영하는 직영 `임차국`, `1면(읍) 2국`, `도심지 과밀`의 우체국에 대해 폐국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남해군의 경우 현재로서는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직영우체국은 5개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부산지방우정청의 올해 폐국 대상 우체국을 한 곳 이상 제시하라는 공문에 따라 남해우체국은 이용률이 낮은 우체국 한 곳을 폐국 대상 우체국으로 제시해야 할 상황이다. 

 부산지방우정청 산하에는 남해우체국처럼 관내 43개의 우체국이 있으므로 폐국 대상 리스트에 오르는 우체국은 모두 43개가 된다. 이 중 29곳이 부산지방우정청 심의를 거쳐 우정사업본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상황에 따라 군내 5개 직영우체국 중 한 곳이 대상이 될 수도 있으며, 또한 앞으로 4년 동안 우체국 폐국이 이어질 경우 2~3곳의 우체국이 없어질 수도 있다. 

 문정완 우체국공무원노조 남해지부장은 "직영국이 민간취급국으로 전환되면 제한적 우편서비스 외 금융 등 다른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아 특히 노령인구가 많은 농촌지역의 불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회적 합의 없는 우체국 폐국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우체국공무원노조는 대책으로 △우편물 적자와 적자지역 운영에 대한 일반회계 예산지원 △예산 자율성 증대를 위한 우편, 예금, 보험 상호간 수입교차 지원 방안 마련 △우정사업에 대한 `공적자금상환법` 적용 폐지 △공무원에 대한 공적영역 훼손 방지 법적 장치 마련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농어촌 지역의 국가기관 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악영향도 우려되는 만큼 군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