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구역 조정, 쉬운 일 아니지만 최선 다할 것"
상태바
"국립공원구역 조정, 쉬운 일 아니지만 최선 다할 것"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0.02.20 14:33
  • 호수 6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박삼준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상설협의체 회장

순천바위·사천시 광포만 지역 편입 계획 밝혀
협의체·행정·용역사·군민 합심해야
<br>
박삼준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상설협의체 회장.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 검토 용역 중간보고회`가 지난 1월 31일 남해마늘연구소 2층 회의실에서 열렸지만 해당 구역의 군민들은 세월이 길었던 만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한 채 다음을 기약했다. 회의를 마치며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상설협의체와 남해군청, 용역사는 이날 개진된 여러 의견을 수렴할 것을 시사했다. 박삼준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상설협의체 회장을 만나 용역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군민들의 목소리를 접한 소감과 이후 어떤 행보를 취할지 등의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중간보고회를 마친 소감은 = 한려해상국립공원 지역에 있는 군민들의 애환을 가감 없이 들을 수 있었다. 50년이 넘는 세월인 만큼 충분히 울분을 표현할 수 있다. 많은 분이 여러 의견을 개진했는데, 결국에는 상주, 이동, 설천, 고현면민 누구나 할 것 없이 현재 공원으로 포함된 지역은 최대한 많이 해제하길 원하고 편입되기는 원하지 않는 것이다. 충분히 공감되고 이해되는 의견들이었다.
 
현실은 군민들이 원하는 만큼 해제하기 어려운데 = 현실적으로 남해군의 육상면적은 거제·통영 약 20%에 비해 58.2%라는 매우 높은 면적률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부에서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을 남해군뿐만 아니라 사천시, 거제시, 통영시, 하동군, 여수시를 하나로 보고 으므로 총량제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협의체는 물론 행정도 사유지가 공원 안에 있는 분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현실가능한 방법을 찾아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공원관리계획을 변경해서라도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 협의체와 남해군, 용역사가 하나가 돼 최대한 노력하겠다. 이를 뒷받침하듯, 남해군의회에서도 지난해 12월 공원구역 전면해지를 요청하는 결의문을 통과시켰다. 군민과 함께하려는 의사를 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많은 여러 기관·단체가 협력해야 한다.
 

사천시 광포만 갯벌 전경 중 일부. 광포만에는 멸종위기 조류 6종이 방문하고 있다.
사천시 광포만 갯벌 전경 중 일부. 광포만에는 멸종위기 조류 6종이 방문하고 있다.

국립공원이 남해군 관광과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지 = 예전 남해군의 관광 1번지는 상주면이었다. 1970~1980년대에는 상주은모래비치에 약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던 때도 있었다. 그때와 지금을 비교하면 그 규모는 절반 밑으로 축소됐다. 또한 설천면 구두산의 양모리학교나 양떼목장를 제외하면 대부분 공원구역으로 묶여 있어, 관광지로서 자리 잡게 하는 인프라 구축이 힘든 것은 사실이다. 그렇게 50년이 넘게 흐르는 동안 다른 지자체에서는 바다와 산을 기반으로 관광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섰다. 환경부에서도 공원구역으로 인한 관광인프라 구축이 어려웠던 점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
 
창선면에서 동대만 구역편입 계획에 대한 반대가 거셌다. 편입 건의 계획은 = 창선면 동대만 편입은 하나의 계획이었지 확정된 것은 아니었다. 중간보고회에서 반대 의견을 받아들여 편입을 건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더 많은 구역해제를 위해서는 구역편입이 중요하다. 그래서 현재 편입추진 중인 지역은 상주면 금산의 순천바위 뒤쪽과 사천시 광포만 지역이다. 우선 순천바위 지역은 산림청 소유로 국유지다. 그래서 남해군의 높은 국립공원 육지비율과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을 전달해 최대한 구역을 풀어볼 계획이다. 

남해군 금산 순천바위. 바위에서 순천시가 보인다는 이유로 명명된 바위다.
남해군 금산 순천바위. 바위에서 순천시가 보인다는 이유로 명명된 바위다.

 이와 함께 사천시에서는 광포만 지역을 사천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여러 사천시민들이 지난해부터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해달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아울러 사천시에서도 순천만처럼 국가공원화하길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계획은 = 4월에는 환경부에 여러 군민의 의견을 수렴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제출해, 올해 12월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환경부의 심의위원들이 보고서를 검토하고 내용을 통과시킨다. 행정과 정치 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사용해서 군민들의 염원을 전달하겠다.
 
구역조정을 희망하는 군민들에게 = 군민들이 원하는 만큼 공원구역을 완전히 해제하지 않으면 군민들의 불만은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협의체를 맡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최선을 다할 것이기에, 구역조정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 협의체든 군청이든 국립공원이든 비판해주시길 바란다. 군민들이 원하는 수준까지 구역조정을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