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하동군은 갈사만산단 원상복구계획을 즉각 수립하라!"
상태바
"정부와 하동군은 갈사만산단 원상복구계획을 즉각 수립하라!"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0.03.13 14:55
  • 호수 6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25일 집회 후에도 하동군은 묵묵부답
갈사만산단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 청원 서명운동 돌입 예고
하동갈사만산업단지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5일 하동군청 앞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집회를 열었다.
하동갈사만산업단지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5일 하동군청 앞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집회를 열었다.

 하동갈사만산업단지남해어업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정주원 월곡마을어촌계장, 이하 위원회)가 지난해 11월 25일 하동군청 앞에서 피해를 호소하고 공유수면 매립공사를 원상복구하라는 요구와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합의서 이행촉구서`도 전달했지만 하동군은 끝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에 위원회가 `갈사만 원상복구청원 남해어업인서명운동`을 본격적으로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감암·월곡·화전·갈화·노구·유포·염해·남상·장항마을 9개 어촌계 어민들로 구성된 위원회는 "3년이면 해답을 얻을 줄 알았던 피해가 8년째에 접어들었다"며 "우리는 갈사만산단조성사업의 회생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선언했다.

 이어 "이제 우리는 갈사만의 생태계를 복구하는 길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우리는 정부와 하동군에 강력히 요구한다. 갈사만을 원상 복구하고 원상복구계획을 수립해 우리 어업인들에게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우리는 오늘부터 대통령, 국무총리, 해양수산부장관, 국회의장에게 각각 접수할 `갈사만 원상복구청원 남해어업인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을 선언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위원회, 갈사만산단 사업 회생 불가 판단
 위원회는 지난해 11월 25일 열렸던 집회에서 `피해용역결과 평가보고서 공개`와 `보상지급 계획`, `보상지급 시기` 세 가지를 같은 해 12월 15일까지 답해달라고 했지만 하동군은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 

 이와 함께 11월 27일 하동군은 원유·LNG허브터미널을 만들겠다며 중국의 시노펙그룹(중국석유화공고분유한공사), 부산북항종합개발 등 여러 기업과 MOU를 체결했지만, 위원회는 이는 큰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위원회는 "하동군은 이미 2014년 2월 갈사만산단 공사가 중단된 이후에도 이와 비슷한 MOU를 체결해왔지만 사업이 추진되지는 않았기 때문"이라며 "갈사만을 원상복구 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전했다.
 
갈사만산단 남해어업피해
 갈사만은 현재 일부의 둑과 성토를 조성하는 공사를 진행했지만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남해어민들은 둑을 피해야 함은 물론, 섬진강 물길도 바꾼 상황이라 노량 방향으로는 물이 들어오지 않는다. 이 때문에 남해피해 어민들은 어로(漁撈) 자체가 불가하고 어족자원의 수확량과 함께 둑으로 인한 바다의 생태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하동군은 갈사만에 조선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 아래 광양만 어족자원 산랑장 보고(寶庫)인 갈사만 해역에 둑을 쌓는 공사를 진행하다가 일체의 공사를 중단한 뒤 방치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위원회는 "우리 어업인들은 생존의 터전을 빼앗겼지만 아무런 보상도 못 받고 있다"며 "우선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해양수산부, 국회에 갈사만산단을 원상복구하라는 청원서를 작성해 9개 어촌계 어민들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