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마늘 사전재배면적 조절 예고
상태바
농림축산식품부, 마늘 사전재배면적 조절 예고
  • 김태웅 기자
  • 승인 2020.03.13 14:57
  • 호수 6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재배면적
평년대비 2% 증가 전망

 농림축산식품부가 2020년산 햇마늘 수급안정 대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올해 마늘 재배면적이 평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별한 생육장애나 병충해가 없을 경우 마늘 공급 과잉이 예상됨에 따라, 생산농가·생산자단체·관계기관 등과의 수급점검회의와 농산물수급조절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마련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재배면적 실측 결과에 따르면, 2020년산 마늘 재배면적은 2만5090ha로 전년보다 9.4% 감소하나 평년보다는 2.0% 증가했다. 아울러, 전년도 태풍 피해를 입은 양파 육묘의 대체작물로 마늘 파종이 늘어나는 등의 이유로 양파보다 전년대비 면적 감소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평년보다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생육상황은 예년보다 온화한 월동기 날씨 영향으로 평년보다 상당히 좋은 상태로 수확시기도 예년보다 10여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늘 작황은 본격적으로 알이 굵어지는 시기인 5월 기상여건에 따라 가변적이나, 현 생육상황을 감안하면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평년보다 증가 할 가능성이 높아, 재배면적 감안 시 마늘 생산량은 일부 과잉 생산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선제적 마늘수급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사전 면적 조절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잉 생산 시 산지폐기 부담 최소화 필요성과 향후 작황 호조 가능성을 감안해 평년보다 증가한 2020년산 마늘 재배면적을 생육단계에서 우선 사전 면적조절을 하고 양호한 생육상황과 평년 대비 증가한 재배면적 등을 감안, 증가 면적 500ha 내외를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해 구(球) 생성 이전인 3월 말까지 생육단계의 마늘 재배지를 정리할 예정이다. 또한 4월 이후에는 작황 변동성에 대비해 작황을 월 2∼3회 실측하고, 잦은 강우 등 돌발 상황 등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 작황 상황에 따라 단계적 대책을 준비할 방침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보다 정확한 생산량 예측을 위해 잎수, 키, 줄기 직경, 구(球) 크기 및 무게 등을 실측해 생육 및 생산량 조사를 정밀하게 하는 한편, 농촌진흥청, 관측본부, 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주산지 작황 순회 점검에 들어간다. 

 또한, 주요 권역별로 생산농가, 산지농협, 유통인, 재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작황 및 수급 점검회의(매월 1회 이상)도 개최해 작황 실측 결과를 공유하고 수급 안정대책 의견도 수렴한다.

 이를 토대로 보다 정확한 생산량 가늠이 가능한 4월 이후 작황에 따라 면적조절, 자율적 수급조절 등 필요한 대책을 적기에 탄력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은 전년보다 한 달 반 이상 빠른 조치로 사전 면적조절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요 양념채소인 마늘의 수급 및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아울러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사전 면적조절에 적극 참여하고 과도한 생산량 증가 시 자율적 수급조절에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국마늘생산자협회
"정확한 통계 필요"

 정부의 마늘수급조절 대책발표에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는 즉각 입장을 표명했다.

 협회 측은 "우리 마늘 생산자 농민은 사전 면적조절이라는 극약처방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내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정부가 선제적으로 평년대비 증가예측인 2% 면적에 대하여 3월 내 발 빠르게 사전 면적조절을 진행하기로 한 것은 작년 8월 (사)전국마늘생산자협회가 출범 이후 생산자와의 협의가 이루어지면서 생산자의 요구에 대한 시의 적절한 정책이라 본다"고 밝혔다.

 아울러 "생산자의 요구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식이 외면에서 반영으로 바뀌었다고 여기고 정부의 정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게, 전국마늘생산자협회도 함께 빠르게 논의하고 진행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진행할 마늘수급과 가격안정대책 마련을 위해 더욱더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협회는 "사전재배면적 조절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재고량과 생산면적 통계가 정확하다는 전제가 있어야 가능하다. 지금까지 마늘시장은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가격에 영향을 미친 것만큼이나, 통계의 불명확성으로 인한 심리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경우가 많았다"며 "정부는 3월 안에 재고량에 대한 전화 면접에 의한 표본조사를 실측에 의한 조사로 전환하여 재고량에 대한 정확한 통계를 발표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남도·한지형 마늘에 
대한 특단 대책도 요구

 협회는 "수입김치의 범람과 깐마늘 위주의 유통체계는 주로 양념마늘인 한지형과 남도종의 소비처를 잃게 했다. 한지형과 남도종은 김치와 함께 우리 식 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품종이다. 우리나라 마늘 산업을 보더라도 남도종과 한지형이 생산비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다수확 품종인 대서종 생산으로 몰리게 될 것이고, 이는 마늘산업의 존립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우선 한지형 마늘의 재고량을 신속히 파악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한지형은 저장성이 높아 저장된 형태로 수확기까지 간다면 2020년산 마늘 가격, 특히 남도종과 한지형 마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역별 재고 물량(거의 대부분 남도종일 것이다)을 농협과 지자체를 통해 수확기 전 처리토록 협의 중이라 하는데, 특정한 시점(4월 초)까지 판매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한지형과 함께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전량 폐기하고 시장에서 완전 격리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정부는 채소산업의 근본적인 대책(가격보장과 수급안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인 수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의무자조금 도입이나, 채소안정제 예산의 확대 그리고 유통혁신 등 수많은 현안을 검토, 계획하고 있다. 이제 농업 정책의 동반자로 전국적인 품목생산자조직이 농촌현장에서부터 자주적으로 건설되고 있다"고 평한 뒤 "지금까지는 이 대책 마련에 생산자의 전면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지만 지금부터라도 농산물 가격보장과 수급안정을 위한 제도 개선과 유통혁신을 통한 가격보장 등을 위해 정부, 지자체, 농협, 생산자가 협력하자. 가격보장 수급안정을 위한 제도 개선과 유통혁신을 이루기 위해서 전문가와 정부, 지자체, 농협, 생산자가 자기의 역할을 다하는 회의체계를 만들어 근본적인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자"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