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귀농·귀촌인들 `자연·농업비전` 보고 농촌 찾는다
상태바
전국의 귀농·귀촌인들 `자연·농업비전` 보고 농촌 찾는다
  • 김태웅 기자
  • 승인 2020.03.16 11:50
  • 호수 6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 공공서비스 확충 욕구 가장 커

 몇 년 안에 사라질 지역으로 남해군이 매년 손꼽히고 있는 지금, 인구증대정책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인구를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는 크게 출산장려정책과 인구유입정책이 있다. 출산 보다는 단기적으로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안은 귀농·귀촌인들이 남해로 오게 만드는 것이다.
 보다 많은 귀농·귀촌인들을 남해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귀농·귀촌인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하는데,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달 27일 발표한 `2019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에 농촌을 찾는 사람들의 생각을 잘 알 수 있다.
 이번 조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전국의 귀농·귀촌 4167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귀농·귀촌의 이유로 `자연환경이 좋아서(28.6%)`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농업의 비전 및 발전가능성을 보고(26.4%)`였다.
 여기서 눈여겨 볼만한 부분은 30대, 40대 이하는 대부분이 농업의 비전 및 발전가능성을 꼽았고 50·60·70대 대부분은 자연환경을 꼽았다는 점이다.
 비교적 깨끗한 자연환경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남해군이 귀농·귀촌의 최적지이자 왜 꾸준히 농업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소득부분에서는 귀농·귀촌 후 지출도 줄고 소비도 줄어들은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 전 보다는 귀농 이후에 소비가 줄어들었으나 점차적으로 귀농 전 평균 가구소득의 88%수준으로 회복됐으며, 지출에서는 귀농 전 월 평균 생활비는 282만원이었으나 귀농 후에는 210만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 후 생활 부분에서는 대부분 `지역주민과 관계가 좋다(귀농 74.7%, 귀촌 56.1%)`로 답했다.
 `지역주민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답한 비율은 귀농 1.4%, 귀촌 1.5%로 나타났는데 응답자가 느끼는 지역민과의 주요 갈등요인은 △선입견 △텃세 △생활방식 이해충돌 △마을공동시설 이용문제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내에서도 귀농·귀촌인들 사이에서 `이곳에서 오래 살아서 지역민들이 원주민같이 대해주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외지인이었다`라는 말이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비록 적은 비율이긴 하나 선입견, 텃세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세심한 지역의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
 생활 만족도에서는 평균적으로 귀농·귀촌 10가구 중 6가구(귀농 57%, 귀촌 67%)가 귀농·귀촌 생활에 전반적으로 만족했으며, 3가구는 보통, 1가구는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 이유로 귀농은 영농기술·경험부족(28%), 자금부족(27%) 순이었고, 귀촌은 반대로 자금부족(43%), 영농기술·경험부족(30%) 순이었다.
 아울러 귀농·귀촌인들은 확충이 필요한 공공서비스로 문화·체육서비스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밖에는 △취약계층 일자리 △노인돌봄서비스 △교통서비스 등으로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