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보물섬 마늘&한우축제 성공 위해 적극 돕겠다"
상태바
"제15회 보물섬 마늘&한우축제 성공 위해 적극 돕겠다"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0.03.19 15:49
  • 호수 6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김윤상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장
김윤상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장.
김윤상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장.

가격인하, 친절·서비스 개선 등 의사 밝혀
회원들 혜택 볼 수 있도록 조율할 것


제15회 보물섬 마늘&한우축제가 기존 서면 스포츠파크에서 남해유배문학관과 남해읍 일원으로 장소를 옮겨 열린다. 과감히 장소를 변경해 도심에 열리는 축제인 만큼 많은 기관과 단체에서 힘을 실어야만 성황리에 마칠 수 있다. 특히 여러 기관과 단체 중 관광객들의 입맛을 책임지고 축제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외식업자들을 빼놓고는 이번 축제의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다. 축제 첫날인 6월 12일까지 10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외식업 경력 39년의 김윤상 한국외식업중앙회 경남지회 남해군지부장을 지난 6일 만나 의견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에 대해 소개해 달라 = 남해군 외식업이 생활문화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교육과 서비스 등 전반적인 일을 하고 있다. 군지부는 현재 52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가고 있고 800개가 넘는 회원 대상 중 90%가 넘는 회원이 가입해 왕성한 활동 중에 있다. 
 
읍에서 열리는 마늘&한우축제의 입장과 준비는 = 읍에서 마늘&한우축제가 열리는 점은 보다 많은 회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한다. 그러나 과거의 군민의 날 및 화전문화제에서 경험을 빗대어 예상해 보자면, 우리 회원들이 많은 것을 희생하며 열심히 준비해 참여했었는데 실질적으로 혜택을 본 경우는 적었다. 회장으로서 회원사들이 고생한 만큼 보상도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할까봐 우려스러운 점은 있지만, 마늘&한우축제 추진위원회나 행정과 협의하면서 하나씩 맞춰 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축제 기간 중 가격을 일시적으로 인하할 수 없는지 = 현재 우리 지부에서는 각 회원사 별로 음식가격은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여러 회의나 인사들을 만나면 비교적 남해의 물가가 높다는 피드백은 받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축제 기간만큼은 약간이라도 음식 가격이 할인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은 공감한다. 이 문제는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회원사들에게 공지해 참여를 독려하겠지만 당장 단정지을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축제 추진위원회나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줘야 한다.

친절·서비스가 좀 더 필요하다는 등의 지적이 있어왔는데 개선 가능한지 = 코로나19로 인해 더 침체된 경제 상황에서 외식을 자주 권하려면, 우리가 관광, 외식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이 부분은 교육을 통해서도 그렇고 축제를 떠나서 향후 우리 회원들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려면 필요한 소양이다. 이번 축제를 기점으로 보다 나은 외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코로나19 극복 상황은 = 많은 군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으셨겠지만 우리 지부 회원들도 정말 큰 피해를 입었다. 그래서 군지부 차원에서는 지난 11일부터 외부인들이 많이 오는 곳을 시작으로 방역작업에 돌입했고 진행 중이다. 또한 우리 지부도 경상남도를 비롯한 중앙회에 여러 대책을 요청하고 있다. 경영안정자금·특례보증 등 정책자금 지원 확대와 절차 간소화,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기준금액 상향조정, 외식비 소득공제, 취득세·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 등 세제 감면, 직거래 등으로 구입한 외식업체의 식자재 구입비용 세금감면, 소상공인 점포 외식업체 위생 개선 지원, 임대료 인하 운동 확산 등을 검토하거나 진행 중이다.

자유롭게 한 마디 = 2017년 3월 6일 신임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저를 비롯한 모든 회원사가 단순히 외식업 종사자가 아닌 남해군 관광가이드라는 마음으로 임해주길 바란다"는 소감을 말했다. 그 마음은 변함없다. 4년의 회장직 임기 중 마지막 해에 코로나19라는 큰 산을 넘는 와중에 마늘&한우축제라는 또 하나의 숙제가 생겼다. 마늘&한우축제의 성공에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우리 회원들이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군민들께서도 우리 지부 회원들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소독작업을 펼치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경상남도지회 남해군지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소독작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