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겁박하는 포스코를 규탄한다"
상태바
"시민단체 겁박하는 포스코를 규탄한다"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0.05.21 11:04
  • 호수 6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명예훼손 혐의 등 환경단체 실무자 고소
전남동부·서부경남 위주 시민단체 규탄 기자회견 가져

 포스코가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사무국장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이하 정통법)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자, 전남동부와 서부경남을 위주로 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포스코 광양제철소 시민단체 활동가 고소 규탄 공동 대책위원회가 지난 18일 광양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를 규탄하고 나섰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5월 포스코광양제철소환경오염개선시민공동대응(이하 시민공동대응)이 실시한 광양만권 미세먼지 및 중금속 조사결과 발표와 7월1일 광양제철소 코크스 화성공장에서 발생된 정전으로 인해 대기오염사고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대해 포스코가 `포스코를 비방하려는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포스코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박수완 광양녹색연합 사무국장은 지난해 7월 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초대형 대기오염사고 사고의 책임자 처벌하라` 기자회견문 중, `각 공정의 독립비상발전시스템이 가동되지 않았다. 포스코는 플레어스택을 통해 정제된 가스만 배출했다 주장하지만, 코크스 공장의 1000개 이상의 연료주입구가 개방되어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배출되었다는 내용`등 포스코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통해 인터넷 신문 기사화하게 했으며, 포스코는 이를 포스코를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해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포스코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박 국장을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포스코가 고발한 행위와 내용은 활동가 개인이 한 일이 아니라 광양만녹색연합과 시민공동대응단체들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와 환경오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공익적 활동이며, 그 책임 또한 활동가 개인이 아니라 참여단체 전체에 있으며 책임을 묻는다면 그 대표에게 물어야 마땅하다"며 "세계일류기업이라고 자처하는 포스코의 고발 행위는 단순한 진실 규명의 차원을 넘어 한 시민활동가를 겁박하고 시민단체에 재갈을 물리려는 비겁한 행위요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를 무시하는 행위이다. 이것은 명백히 대기업의 보복 행위로 규정한다"는 입장을 냈다.

 아울러 대책위는 △포스코는 비겁한 겁박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고소를 취하하라 △환경파괴 기업 포스코는 환경개선으로 스스로 대기업의 명예를 지켜라 △시민 생명과 환경권이 우선, 전남도는 포스코를 제대로 환경감시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