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 남해향우회와 남해사람 곽영우
상태바
재경 남해향우회와 남해사람 곽영우
  • 남해타임즈
  • 승인 2020.10.08 11:55
  • 호수 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처기의 남해이야기 49
故 곽영우 선생.
故 곽영우 선생.

 곽영우 선생이 지난 9월 15일 향년 83세로 타계했다. 스포스로 건강을 다져온 분이기에 이리 쉽게 떠날 줄 몰랐다. 그의 영민을 빌면서 그가 살아오면서 남해사람들에게 끼친 영향이 지대하기에 지금의 남해인들이 그를 기억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쓴다.

 곽영우 선생은 남해읍 출신으로 남해중, 남해농고,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보증보험 지점장 등을 역임한 경력이 있으며, 주로 서울에서 살아오신 분이다. 그러나 남해와 의 끈을 놓지 않고 경조사에 참여하며 자주 고향을 내왕했다. 가족으로는 이금자 여사와 경원(삼성창원병원 의사)·상원(작가) 두 아들과 며느리 박소윤·강미선, 형제로는 영규·영은·영희·정희 등이 있다. 

 남해사람들을 가장 많이 알고, 소통하고 연락을 잘하는 마당발 남해사람이 바로 곽영우라고들 했다. 선후배간의 가교역할은 물론, 남해 어느 지역을 국한하지 않고 배려하는 친화력으로 남해사람들을 한마음으로 묶는 향우회의 중심에 그가 있었다. 남해, 부산, 서울에 사는 남해사람들의 소식과 근황 정보를 누구보다 잘 아는 분이었다. 타고난 착한 인품에 애향심이 강하게 묻어나는 소탈한 분이었다.

 지난해 2019년은 재경남해향우회가 60주년이 되는 해였다. 60주년 기념 인터뷰를 하혜경 남해시대신문 서울주재기자와 곽영우 선생이 진행한 내용을 소개해본다. 60년의 긴 세월을 지내오면서 곽영우 선생은 재경 남해향우회 운영에 큰 그림자의 역할을 해왔다. 재경남해향우회는 1959년 5월 덕수궁에서 창립됐다. 

 재경남해향우회 창립 이전의 곽영우 선생은 재경남해학우회 임원이었다. 곽선생은 남해 학생학우회를 이끌면서 선배들의 모임인 재경남해향우회와 만나게 하는 가교역할을 했다. 

 1959년 창립된 재경남해향우회 초대회장은 최봉모 님이다. 그 후 최익명 회장, 김종길 회장, 이어 정영섭 회장인데 이때 군민 화합의 행사인 체육대회를 도맡아 진행해온 주역이 곽영우 선생이다. 

 그 후 박문갑 회장, 신동춘 회장으로 이어졌다. 신동춘 회장 재임 시 향우회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업인 향우회회관 건립계획이 진행됐다. 이때 국민은행장 김욱태 님이 솔선해 특찬금을 내면서 기금마련을 주도했다. 민속촌 정영삼 향우가 거금을 내고, 유광사 원장 등 향우 30여명이 동참해 오피스텔을 분양받았다고 한다. 향우회 이름으로 등기된 마포구 도화동 고려아카데미 1719호가 향우회 회관이다. 이 큰 일을 모름지기 도맡아 주선한 분이 곽영우 선생이다. 그 후 강창호 회장, 유삼남 회장, 유광사 회장, 김재전 회장, 이중길 회장, 박경호 회장, 구덕순 현재 회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곽영우 선생의 그림자는 늘 향우회와 같이 해 왔고 지금 30만의 거대한 향우회로 발전한 밑바탕에는 곽영우 선생의 타고난 봉사정신과 애향심이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군대엔 해병대 전우회가 있다고 하면, 향우회는 남해향우회가 있다"라는 말이 있다. 이런 모범적 대표향우회가 되기까지는 숨어서 노력한 헌신의 공로자를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는 1979년부터 재경남해향우회테니스 동호회를 이끌어 왔다. 읍면 테니스 동호회를 조직하고 남해군향우테니스 회장을 맡아왔다.  재경 남해군향우회 체육대회는 매년 열어왔는데  행사 주역이 곽영우 선생이었다. 2005년 남해초등학교 100주년 기념 행사시엔 재일본 향우 곽동이(곽영우 형님) 선생을 모셔와 발전기금을 내기도 해 남해초등학교 장학회를 만드는 데 역할을 하기도 했다.

 남해강산과 남해사람을 온몸으로 사랑하시던 곽영우 선생은 떠나시었다. 강진해 바닷물이 흐르면서 그를 부르고 금산의 운해가 일월봉을 지나면서 그를 안고 가는 듯하다. 

 부디 영생하시길 빈다.

이 처 기(시조시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