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흥원, 동·서·남해안 중심 `남해도(島)`가 적합"
상태바
"섬진흥원, 동·서·남해안 중심 `남해도(島)`가 적합"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1.03.18 10:43
  • 호수 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한국섬진흥원 유치에 적극 나서
5년간 407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 기대
전남 신안군 유력한 경쟁 후보로 알려져
남해군이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공모제안을 통해 남해군이 동·서·남해안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며 부합성을 강조하고 있다.
남해군이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공모제안을 통해 남해군이 동·서·남해안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며 부합성을 강조하고 있다.

행안부, 섬진흥원 추진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가 지난달 16일 제1차 한국섬진흥원 설립위원회를 열고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섬진흥원은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2020년 12월 1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예정인 정부출연기관으로, 올해 8월을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안부는 공모에서 균형발전(균형발전 파급성,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기관 균등 입지)과 입지여건(업무수행 관련 주변 여건, 사무실 여건 및 확장성, 접근성), 사업연계(섬발전 정책 사업과의 연관성 및 참여도), 기타가점(유치 필요성, 행정지원 등 추진의지) 등 선정기준을 제시했다.

 공모 신청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현장실사와 제안설명(PPT), 심사를 거쳐 4월 중 설립지역을 선정하고, 원장 등 조직구성을 거쳐 8월에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설립 기대효과는
 남해군에 따르면 한국섬진흥원 유치 지역은 앞으로 5년간 407억원의 생산유발과 274억원의 부가가치, 278명의 취업유발 효과 등을 거둘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한국섬진흥원은 3실 8개팀으로 50여 명이 근무할 예정이어서 인구 증대 효과와 아울러 정부의 도서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정책에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 왜 적합하나
 남해군은 지난 4일 `국립 한국섬진흥원`을 유치하기 위해 나섰다고 밝혔다. 이는 경남도가 도내 지역에서 2군데 섬 지자체를 선정해 행안부 공모에 도전한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경남에서는 통영시와 남해군이 대표로 선발됐다.

 남해군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 지자체`로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있어 그 어느 곳보다 한국섬진흥원의 설립 취지와 부합한다"며 "서해안과 동해안의 중심인 남해안, 그 남해안 중에서도 중심지가 남해군이라는 점도 큰 매력"이라며 섬진흥원 설립 적합지임을 강조했다.

 장충남 군수는 "지정학적 조건이나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봐서도 한국섬진흥원이 남해에 들어서는 것이 적합하다"며 "살고 싶은 섬 만들기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해군의 역량과 한국섬진흥원의 전문성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 가능할까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8일까지 섬을 보유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유치신청서를 받은 결과 경남(통영·남해)과 전남(목포·신안), 인천(중구·옹진), 충남(보령·홍성), 전북(군산) 등 5개 광역시도 9개 지방자치단체가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공모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중에서 유력한 후보지로는 대한민국에서 섬이 가장 많고 섬 정책을 활발히 펼쳐 오고 있는 전남 신안군으로 알려졌다. 

 남해군도 지방자치단체 자체가 `섬`이란 점과 `남해군이 동·서·남해안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점 등을 내세워 한국섬진흥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 관계자는 "우리군은 전라권과 경상권 섬을 포괄할 수 있는 지정학적 역할과 남해 다이어트보물섬 조성사업, 노도 문학의 섬 조성사업 등 섬 가치 제고와 지속가능한 주민주도의 섬 재생사업 추진 등을 부각시켜 한국섬진흥원이 꼭 남해에 유치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