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 남해`의 매력을 알려온`남해의 보물`
상태바
`보물섬 남해`의 매력을 알려온`남해의 보물`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1.04.16 10:55
  • 호수 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SNS 알리미단`
세 번째 활동집 발간
4년간 1164건의
매혹적인 이야기 담아
명실상부`남해소식 보물창고`로
자리매김
2기 남해군 SNS 알리미단. 알리미단은 남해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2기 남해군 SNS 알리미단. 알리미단은 남해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남해를 사랑할 수밖에 없도록 함께했던 하루하루를 남해사랑을 위한 걸음걸음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간직하겠습니다."

 
 남해군 SNS 알리미단이 활동을 시작한 지 어느새 5년차로 접어들면서, 명실상부 `보물섬 남해군`을 대표하는 홍보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 2017년 첫 활동을 시작한 이래 `남해랑 썸타자` 공식 블로그에 1천 건이 넘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전국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해를 거듭할수록 `SNS 알리미단`의 활동 반경과 그에 따른 콘텐츠의 질은 높아갔으며, 이를 반영하듯 방문자 수가 270만 명을 훌쩍 넘는 등 `보물섬 남해` 관광의 시작과 끝을 더욱 풍성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해군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SNS 알리미단의 활동상을 묶은 책을 발간한 데 이어, 2020년 알리미단들의 다양한 콘텐츠 역시 보기 좋게 갈무리해 세 번째 활동집을 펴냈다.`2021년 SNS 알리미단`의 활동이 본격화된 가운데, 지난 활동의 성과들을 발판삼아 더욱 알차고 매력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겠다는 각오다.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를 더욱 풍성하게 채울, 2021년 SNS 알리미단들의 활동이 기대된다.
 
2017~2019년 알리미단 활동상
 남해군 SNS 알리미단은 2017년 5월 첫발을 내딛었다. 남해를 사랑했던 13명의 열정이 모여 `남해군 블로거`를 깨웠다. 행정 소식이나 단체장 일정 등을 배제하고 오로지 보물섬 남해의 숨은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겠다는 일념으로 시작된 활동이었다.


 `네이버 블로그`에 둥지를 마련한 `남해군 SNS 알리미단`은 `제12회 보물섬 마늘축제&한우잔치` 등 남해의 대표 축제를 알리는 한편, 보물섬 남해의 생태환경 정보를 홍보하기 위해 팔색조를 찾아 새소리길을 직접 걷는 열정적인 취재를 했다. 이순신 순국공원과 독일마을 스몰비어파티 등을 누벼온 1기 알리미단은 블로그에 양질의 콘텐츠 184건을 담아냈다. 


 2018년 SNS 알리미단은 1기의 성과를 이어받아 인스타그램 운영까지 하게 된다. `우리지금 남해`와 `남해오길 참 잘했어` 등 매혹적인 여행토퍼 문구로 관광객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섰다.


 특히 △중복 주제 발생 지양 △SNS 매체 다양화 및 관리 방안 등 미흡한 점을 보완해 나갔으며, 취재 및 활동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소통 방법을 만들어갔다.


 2기 알리미는 모두 18명으로 20대에서 50대까지 고른 연령대가 모였으며. 서울, 진주, 사천 등 다양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블로거와 페이스북 활동 전문가들이 집결했다. 차별화된 운영 방식과 소소한 지역 이야기까지 스토리텔링을 통해 홍보해온 2기 알리미단들은 414건의 콘텐츠를 남겼다. 


 12월에는 남해군민이 직접 추천하는 해넘이 해맞이 포인트 진목마을 대국산성 등 18개소를 미리 소개하고 12월 31일 24시까지 노량대교 입구에서 실시간 군내 교통상황과 길안내 검색어 등 LED 차량 홍보 활동도 펼쳤다. 
 
2019년 전국 대상 수상
 2019년 남해군 SNS 알리미단이 꾸며온 `남해군 블로그`는 `제5회 2019 올해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전국 기초지자체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19년 SNS 알리미단은 일반 참여자들에 더해 대학생 7명과 전문 포토기자 2명을 보강해 더욱 풍성한 보물섬 소식 알리기에 나섰다. `45년 전 남해대교 추억 다리`, `꽃피는 봄 남해 올래` 등 특화된 콘텐츠와 이벤트를 선보임으로써 방문자 100만명을 넘겼고, 월평균 방문자 역시 종전에 비해 무려 5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알리미단`은 `랜선으로 떠나는 남해여행`을 시작했다. 202건의 콘텐츠를 생산하며, 코로나로 지친 이들을 위로했다. 치유하고, 힐링할 수 있는 `남해의 풍광과 이야기`를 전달하면서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특히, 4기 알리미단은 대학생, 회사원, 기자, 주부 등 다양한 직군과 연령층으로 구성되어 젊은 세대의 신선함과 중년층의 향수가 조합되어 `남해군 블로그`의 완성도를 높였다. 


 2021년 올해는 `21분의 알리미가 여러분을 마중합니다. 남해로 오시다.`라는 마음을 담아, 더욱 풍성한 남해 소식을 전할 계획이다. 마을과 마을 구석구석 이야기를 빈틈없이 꺼내서 많은 사람들과 속닥속닥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게 `2021년 알리미단`의 각오다. 홍보를 넘어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소통을 하고 싶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콘텐츠의 양보다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하면서, 매체간 다양한 연계 활동을 통해 2022년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를 더욱 빛낸다는 포부다.


 장충남 군수는 "보물섬 남해를 홍보해온 SNS 알리미단의 활동이 남해의 보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이어질 5기 알리미님들의 활동이 2022년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참고로 남해군홈페이지-분야별 정보-소셜뉴스미디어-남해스토리-`SNS 활동집` 메뉴에서 온라인 활동집을 볼 수 있다. 


한편, 제5기 남해군 SNS 알리미단 21명은 지난 1일부터 1년간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관광지를 비롯하여 맛집, 숙박업소, 핫플레이스 등 남해군 방방곳곳 다채로운 보물들을 공식 블로그로 소개할 예정이다.

----------

 1기 알리미단 ▷ 강병철, 김기애, 김도원, 김은영, 민순우, 박미경, 박정훈, 박종평, 박혜리, 이숙경, 양혜원, 조혜연, 지미정 

 2기 알리미단 ▷ <블로그> 김도원, 김종신, 박고은, 배나영, 지미정, 전경선, 양혜원, 윤샛별 <페이스북> 김기애, 김기표, 김은영, 박미경, 박정훈, 정동출 

 3기 알리미단 ▷ <블로그> 강영자, 김도원, 김은영, 배나영, 송선호, 안황연, 윤샛별, 정대성, 정동화, 지미정, 황선영 <대학생> 권남우, 김동형, 김성하, 김채은, 모예린, 여으뜸, 황혜원 <포토기자> 김대성, 이종호

 4기 알리미단 ▷ 강영자, 김도원, 김조숙, 김종수, 박혜리, 윤샛별, 이수미, 박소람, 정대성, 지미정, 한우영, 허인숙, 황선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