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 올해도 강진만 새고막 양식 생산성 향상 연구 추진
상태바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 올해도 강진만 새고막 양식 생산성 향상 연구 추진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1.05.28 10:31
  • 호수 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지원장 최성안)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남해 강진만에서의 새고막 양식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과 자연채묘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구사업은 남해군 강진만 해역 주력 양식 품종인 새고막 자연채묘 활성화를 위한 모패장 조성과 양식장에서의 단위면적당 종패의 적정한 살포량 확인을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강진만 해역은 2000년대 후반부터 피조개를 대체하는 품종으로 새고막을 양식하기 시작했으나, 자연채묘에 의한 종패생산이 어려워 해마다 전남 등 다른 지역에서 종패를 의존하는 실정이어서 지역내 자연채묘 활성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과도한 종패 살포로 인한 양식 새고막의 성장 부진과 해마다 집중호우, 빈산소 등으로 인한 대량 폐사 문제점을 안고 있어 살포식 양식장의 새고막 종패 입식량에 대한 적정한 일정 기준 마련도 필요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은 올해 4월 중순 강진만에 위치한 이어어촌계 양식장 5ha에 새고막 모패장을 조성하고 일정 면적당 종패량을 달리해 17톤의 종패를 살포했다.
 살포된 새고막 종패는 일정 기간 양성, 관리하면서 성장도와 폐사율, 유생 발생량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해 실험의 효과성을 확인하게 되며, 연구결과에 따라 강진만 해역 새고막 양식어업인에 대한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연구사업은 경상남도수산안전기술원 남해지원에서 추진하게 되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동안 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최성안 지원장은 "연구사업으로 안정적인 새고막 우량 종패의 자체 수급과 단위면적당 적정 살포량을 확인해 새고막 양식 비용 절감과 어장 생산성 향상을 통해 최근 침체되어 있는 남해군 새고막 양식산업의 회복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