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탄소제로 위해 온실가스 저감대책 마련해야"
상태바
"남해군, 탄소제로 위해 온실가스 저감대책 마련해야"
  • 한중봉 기자
  • 승인 2021.06.11 10:17
  • 호수 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태식 의원 5분 자유발언
-----
군청 전담기구 신설과 친환경 에너지 자립 군청사 제안

 임태식(국민의힘, 라 선거구) 군의원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남해군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태식 의원은 지난 1일 있었던 제251회 해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통해 "우리지역에서도 환경과 기후위기 극복에 대해 걱정하는 주민들이 많아지고 있어 국가정책인 그린뉴딜의 적극 추진과 탈 탄소 단계별 목표에 따른 분야별 국가정책 대응과 검토, 시민단체와의 소통과 사업발굴 등을 추진할 전담 기구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임 의원은 "새로 짓는 우리군 청사는 국가정책의 동참을 위한 첫 걸음으로서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율 50%이상 추진과 빗물이용시설을 위한 중수도시설의 설치 등 `친환경 에너지 자립 건축물`로 신축하기"를 함께 건의했다.


 임 의원의 이번 5분 발언은 최근 지역사회의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서면 중현지역 천연가스(LNG) 화력발전소` 논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천연가스(LNG) 화력발전소`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이 석탄 화력발전보다 적은 건 사실이지만 LNG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때문에 이미 기후위기 대응으로 LNG는 부적절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다.


 임 의원은 이 날 5분 발언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탄소배출량의 86%가 에너지 연소로부터 발생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천연가스와 원자력, 석탄발전량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 그렇다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의 생산활동을 줄이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없다"며 "경제회복은 탄소 경제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탈 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것"이라는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군도 지난해 6월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기후위기 비상선언`에 동참한 바 있으며, 진정한 탄소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의 인프라, 식량, 건물, 경제시스템 모두에 온실가스 저감대책과 예산, 그리고 인력이 반영되어 국가정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여야 할 것"이라 강조하며 국가정책 대응과 검토, 시민단체(기후위기비상행동)와의 소통과 사업발굴 등을 추진할 전담 기구를 마련할 것과 남해군청사를 `친환경 에너지 자립 건축물`로 신축할 것을 제안했다. 


 임태식 의원은 지난해 9월 제245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남해군 도시계획 조례 개발행위허가 허용행위 중 토지의 경사도를 20도에서 25도로 강화해야 한다`는 제안에 이어 이번에 기후위기와 탄소제로에 관심을 나타내 눈길을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