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대기 속 유해물질농도, 정확하게 측정해 빠르게 알려 달라"
상태바
"남해 대기 속 유해물질농도, 정확하게 측정해 빠르게 알려 달라"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1.08.05 10:24
  • 호수 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 주최 유기대기측정 설명회 열려
대기오염대책위, 전광판·측정기 추가설치 요구
남해 서면에 위치한 유해대기측정소에서 지난 26일 남해군과 대기오염대책위 관계자,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해대기측정에 관한 설명회가 있었다.
남해 서면에 위치한 유해대기측정소에서 지난 26일 남해군과 대기오염대책위 관계자, 주민들을 대상으로 유해대기측정에 관한 설명회가 있었다.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원회(위원장 박영철, 이하 대기오염대책위)가 참여한 광양만권대기환경개선 시민공동대응이 지난 14일 가진 광양만 일대 대기오염 실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남해군 대기오염이 여수산단, 광양제철소와 가까운 전남 지역보다 더 심각하다는 주장을 제기해 충격을 안겼다.(본지 755호 참조)


 지난 26일에는 남해 대기오염대책위 임원들과 이장단, 하홍태 환경물관리단 과장을 비롯한 군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한국환경공단 주최로 유해대기측정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서면 유해대기측정소에서 열린 이날 설명회에서는 주민들에게 대기오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유해대기측정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 표출 데이터의 종류, LED전광판 설치와 데이터 표출 방법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측정소 실내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 장비들.
측정소 실내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 장비들.

중현 대기오염측정망 시험가동 중  
 한정웅 한국환경공단 과장의 설명에 따르면, 남해 서면 유해대기측정소는 대기오염대책위와 남해군의 요청으로 2020년 서면 지역에 설치돼 환경부 위탁으로 한국환경공단이 운영·관리하고 있다. 대기환경보전법 제3조(상시측정)에 근거, 환경부의 대기오염측정망 5개년 계획(2016~2020년)에 따라 중현복지회관 안에 대기오염측정망을 설치, 지난 5월 27일부터 2개월가량 시험 가동 중이다. 다음 달까지 시행해서 데이터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면 행정정책 자료로 쓰이게 된다.


 현재 유해대기물질측정망은 여수산단 인근 지역의 대기 중에 암을 발생시키는 벤젠, 톨루엔 등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16종과 다환방향족 탄화수소(PAHs) 16종의 오염도를 분석, 파악하여 특정 대기유해물질 등에 대한 저감대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한정웅 과장은 "이곳이 광양만권 내 편서풍 지역 첫 도달 지점으로 오염물질이 처음 넘어왔을 때 바로 측정할 수 있다"며 "남해군과 대기오염대책위원회에서 이 오염물질 데이터를 표출할 전광판 설치를 요청한 만큼 어떤 데이터를 도출해야 하는지 협의하는 것이 오늘 설명회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측정소 옥상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 집진장치.
측정소 옥상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 집진장치.

"인체 유해물질 유입, 정확히 측정해 정보 제공해야"
 서면에 설치된 유해대기물질측정망은 대기 중에 날아오는 여러 오염원들 가운데 표준물질에 대비해 대기오염물질(VOCs 16종, PAHs 16종)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상대적인 농도를 확인한다. VOCs 항목은 24시간 연속 측정하며 PAHs 항목은 월 2회 수동 측정한다. 따라서 안정된 데이터 자료를 추출하려면 한달치 데이터를 묶어 확정하고 본사에서 전국 150여개소의 측정치를 취합해 3번의 추출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제공한다. 


 한정웅 과장은 "이런 측정절차로 인해 이 항목들에 대한 실시간 노출 데이터는 큰 의미가 없고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LED전광판에는 미세먼지, 오존 등 보건환경적 측면에서 주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오염물질 정보를 표출해주는 것이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특이한 데이터가 있고 확인을 거쳐 위험상황이라고 판단하면 당연히 남해군과 협의해서 원인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박영철 위원장은 "그러면 주민들이 알고 싶어하는 유해성물질에 대한 데이터 분석 자료는 어떤 식으로 공개할 것인지" 물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인체 유해물질이 여수산단이나 포스코에서 얼마나 남해에 유입되고 그로 인해 건강상 얼마나 피해를 보고 있는가이다. 그래야 우리가 어떤 식으로든 저감조치를 요구하고 또 우리가 본 피해에 대해서는 적정한 보상도 요구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종길 전 남해군 관광경제국장은 "2019년 4월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으로 여수산단 235개 업체가 고발당해 관계자 4명이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다. 하동화력이나 광양제철 위의 하늘이 아침이면 새카맣고 매캐한 냄새도 난다. 그건 지금도 밤 시간대에 무단 배출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공단과 공단에서 환경기계를 돌리는 업체들을 믿을 수 없다. 주민들의 행복추구권, 건강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도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벤젠, 비소 같은 치명적인 발암물질이 측정되는 기계를 설치할 것, 중현지역 외 다른 지역에도 측정기를 추가 설치할 것, 데이터 공개 시 기준치 대비 측정치를 쉽게 보여주는 시스템을 갖출 것"을 요청했다. 
 
"주민 보건이 최우선, 대책위와 협조할 것"
 한정웅 과장은 "이 장비는 국가에서 지정한 인간에 유해한 16개의 유기화합물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 오염물의 농도를 확인하는데, 이 농도가 계절에 따라 풍향이 달라져 다르게 측정된다. 반드시 여러 번의 스크리닝을 거쳐 품질 관리가 된 데이터를 제공해야 신뢰성 있는 지역 주민들의 정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여러 번의 검토를 거쳐 한 3개월 뒤에 이 데이터가 정확하다는 결정을 하면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이 측정소에서 측정한 16종의 구체적인 월간 데이터를 공개할 것"이라며 "만약 스크리닝 전 단계에서라도 특정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게 나온다면 지역 주민의 보건환경권이 제일 우선이므로 사전에 남해군과 협의해 지역주민들에게 이 부분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홍태 과장은 "최근 언론에 공개된 광양만권 대기오염에 관한 신뢰하기 어려운 내용들로 인해 남해군의 청정 이미지가 훼손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를 표시하며 "에어코리아에 공개된 데이터는 주민들이 이해하기 좋게 인근지역 측정소와 전국 평균치를 항목별로 비교해서 언론에 공개하겠다. 결과 자료는 아마 10월쯤 나올 것이고 이상 데이터가 나오더라도 행정에서 발 빠르게 움직여서 주민들 피해가 없도록 할 것이다. 군도 대기오염대책위와 긴밀하게 협조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