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방문의 해엔 남해의 고품격 문화유산을 골라서 즐겨볼까
상태바
남해군 방문의 해엔 남해의 고품격 문화유산을 골라서 즐겨볼까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1.10.01 10:01
  • 호수 7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 공모사업서
향교·서원, 전통산사, 문화재야행 3건 최종선정
남해읍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화전문화제 전야제 야경(문화재 야행 예상 경관).
남해읍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화전문화제 전야제 야경(문화재 야행 예상 경관).

 2022년 남해군 방문의 해에는 남해의 다양한 전통문화유산이 대중과 한층 가까워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여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해군은 올해 문화재청에서 공모한 `2022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 문화재야행 등 3개 분야가 동시 선정되면서 국비 1억2200만원을 포함, 총 3억500만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청에서 각 지역에 소재한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사업이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중 남해향교 열린음악회 공연 장면.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중 남해향교 열린음악회 공연 장면.

 군 관계자는 "전문가들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콘텐츠의 우수성과 사업운영 역량 등을 인정받아 3건의 문화재 활용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말했다.


 먼저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은 향교·서원 문화재와 배향인물에 내재된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활용해 향교·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이자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남해군은 2020년 처음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에 선정돼 내년에는 `열려라 남해향교, 내일을 품다`라는 주제로 3년째 운영하게 된다. 남해향교 주관으로, 대성전 고유례, 전통다례, 다시 찾는 전통혼례 등 유교문화를 바탕으로 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봄·가을밤의 열린음악회, 손수건 만들기, 캘리그래피 등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남해향교가 지역의 현재와 미래 세대가 함께 문화를 향유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중 화방사 불교문화재 강의 장면.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중 화방사 불교문화재 강의 장면.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사찰이 보유한 문화재와 역사문화자원 등을 활용하여 전통산사의 문화재적 가치와 의미를 체험·공연·답사 등의 형태로 풀어낸 고품격 산사문화 향유 프로그램으로, 화방사에서 주관,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는 `나도 남해, 화방사 문화유산 발굴단`이란 주제로 풍부한 화방사의 문화유산에 기반해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전통산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문학강좌와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화재 야행사업`은 지역에 집적된 문화유산과 그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야간에 특화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1박2일간의 대규모 축제 프로그램으로, 남해군에서는 처음 선정되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남해군의 야행사업은 유배문화라는 독특한 콘텐츠인 `유배자처! 낭만객의 밤`이란 주제로 남해유배문학관, 영모문, 남해향교 등 남해읍 일원에서 군과 남해문화원의 협업으로 추진된다.
 `유배자처! 낭만객의 밤`은 9월 30일부터 10월1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야간에 열릴 예정이며, 남해읍 시가지에서의 유배문화 체험, 남해바래길 1코스(바래오시다길)와 쇠섬은 치유공간으로 구분하여 계획된다.


 서포 김만중, 자암 김구를 비롯한 대표적 유배객의 삶, 그들의 문학 속 풍경, 인물과 스토리를 남해읍에 투영하여 이야기가 함께하는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갖고 바래길과 연계한 걷기, 요가, 고품격 공연 등으로 현대인의 정신적 치유의 장을 만나게 된다.


 특히 2022년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아 문화재 야행사업이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남해 전통시장을 비롯한 남해읍 시가지 상권과 주변 숙박시설, 관광자원과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남해문화원을 주축으로 유관 기관단체와의 지속적인 협업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성공적인 문화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