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지역 첫걸음, 남해군 수소충전소 건립 추진
상태바
생태관광지역 첫걸음, 남해군 수소충전소 건립 추진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1.10.08 09:50
  • 호수 7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공모사업 선정 … 2023년 준공 목표
2030년까지 4개소로 확장 계획
수소충전소 예시. [사진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충전소 예시. [사진출처: 산업통상자원부]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 연료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수소차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로,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이다. 수소차 운행을 위한 수소충전소가 남해군에도 들어선다. 


 남해군은 최근 `2022년도 수소충전소 구축 정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사업비 60억원(국비 42억원, 도비 6억원, 군비 12억원)을 확보했으며,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수소충전소 건립을 추진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남해군은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에 앞장서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남해군 1호 수소충전소` 건립을 위해 환경부·경남도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왔다.


 수소자동차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고, 미래 수소 경제를 이끌어갈 원동력으로 부상했다.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생산을 620만대까지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남해군은 `수소충전소`를 발 빠르게 설치함으로써, 친환경 교통수단의 남해군 유입과, 군내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산을 앞당기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남해군은 `남해~여수 해저터널` 사업 확정과 동시에 `인구 10만 생태관광도시`를 표방했다.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 운동 분위기와 맞물려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는 시점에 추진되는 사업이어서, 남해군 안팎에서 시너지로 작용할 전망이다.


 남해군은 수소충전소 입지 선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2022년 중 착공해 2023년 준공·운영할 계획이다.


 충전소 설치지역은 교통 중심지와 가깝고 수소 운반이 용이한 곳으로 선정해 충전기를 비롯한 각종 설비와 운영사무실을 구축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이번 1호 수소충전소 건립을 기점으로 2030년까지 4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장충남 군수는 "수소충전소 건립을 통해 이용객들의 편의 증진은 물론 친환경 생태관광지역으로서 더욱 각광받는 남해로 만들어가겠다"며 "남해안 남중권의 허파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는 가운데 남해~여수 해저터널 시대 준비와 동시에 2050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