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부터 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건강 영향조사에 `남해군·하동군` 빠져
상태바
2018년부터 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건강 영향조사에 `남해군·하동군` 빠져
  • 전병권 기자
  • 승인 2021.10.15 10:11
  • 호수 7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권 산단 대기오염 영향으로 남해군 주민건강 영향 미쳐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 남해군·하동군 제외하고 조사 결과도 `쉬쉬`
윤미향 의원 "환경부, 광양만권 지역주민 약속 지켜야"
[자료제공: 윤미향 의원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여수화학산단 등이 밀집한 광양만권 산단의 대기오염물질이 남해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2006년부터 진행한 산단지역 주민건강 영향조사에 2018년부터 남해군과 하동군을 제외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조사 결과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남해·하동군민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윤미향 의원(비례대표)이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립환경과학원은 2006년부터 여수시·광양시·남해군·하동군을 묶어 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환경오염노출 및 건강영향 감시」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2018년부터 남해군과 하동군을 제외했다.


 이는 2007년 5월 국립환경과학원과 여수시·광양시·남해군·하동군 등이 맺은 「산단지역 주민건강 보호사업 협력에 관한 협약」 위반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협약에 따라 2026년까지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토대로 광양만권 지역 주민건강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남해군과 하동군이 빠진 채 대책이 마련될 우려를 낳고 있다.


 여기에 국립환경과학원은 2007년부터 2017년까지 매해 조사 결과를 공개했지만, 2018년부터 조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아 의문이 제기된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1, 2, 3단계로 진행한 조사를 올해 마무리하고 2022년에 최종 보고서를 발표, 주민건강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광양만권 지역주민의 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있음에도, 광양만권 「산단지역 주민 환경오염노출 및 건강영향 감시」조사에 남해군과 하동군을 제외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2006년부터 2017년까지 공개된 연구결과는 남해군과 하동군이 산단지역 대기오염물질에 영향을 받고 있고, 주민의 건강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광양만권 대기환경개선 시민위원회>가 발표한 「2021 광양만권 미세먼지·중금속 시민조사」보고서에서도 남해군 > 고성군 > 여수시 > 순천시 > 광양시 > 하동군 순으로 대기 중 중금속 침적량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심지어, 윤미향 의원실이 입수한 2019년 남해군 서면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관련 사망원인 조사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237명 중 51.8%가 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미향 의원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여수화학산단 등이 밀집한 광양만권 산단 주변은 대기오염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이미 파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부터 남해군과 하동군을 제외하고 조사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 이는 2007년 4개 시·군과 국립환경과학원이 맺은 협약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남해군의 경우, 대기 중 중금속 침적량이 다른 지역보다 높다는 시민 조사결과는 충격적이고, 서면 조사 결과도 심각해 보인다"며 "환경부는 광양권 지역주민에 대한 약속을 지켜 제대로 된 건강영향을 조사해야 한다. 온전한 결과를 토대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주민건강을 위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 청정 남해를 잃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