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 환경파괴 이대로는 안된다
상태바
광양만 환경파괴 이대로는 안된다
  • 조세윤(남해환경센터 위원장)
  • 승인 2009.10.22 18:02
  • 호수 1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만의 동호안이 붕괴돼 독극물로 추정되는 오탁수가 광양만을 죽음의 바다로 만들고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세계 최대 조강 생산 능력을 자랑하며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그만큼 광양만은 소리 없이 죽어가고 있다.

이러는 가운데 지난 8월 23일, 광양제철소 동호안에서 인선ENT가 운영하는 지정폐기물처리장의 해안도로가 붕괴 됐다.

사고 당일 폐기물 침출수에서 풍기는 악취는 제대로 숨을 쉴 수가 없을 정도로 지독했으며, 뿌연 백탁수와 폐기물 침출수가 다량 바다로 유출됐다고 한다.

자연재해가 아니다. 분명한 인재이며 예견됐던 환경재앙이다.

이번 붕괴 사건의 원인은 광양제철소가 SNNC, 후판공장과 5소결공장, 5코크스 공장, 회전로(RHF)공장, 부생복합화력발전소 부지확보를 위해 동호안의 과도한 준설을 감행한 것에 있다.

이로 인해 동호안 내에 수심이 깊어지고 집중호우에 따른 수압이 더해져 매립지가 밀려나고 도로마저 붕괴됐을 것으로 판단되기에 인재임을 주장하며 관련자의 처벌과 기업의 책임을 엄중히 촉구하는 것이다.

사고의 원인이 어떤 것에 기인한 것인지 등의 여부를 놓고 여러 전문가 및 검찰청, 환경청 등에서 조사하고 있으나, 사전 위험을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편의적으로 대응한 광양제철소·인선ENT의 안전 불감증이 이번 사태를 불러온 것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나아가 침출수의 차단을 위한 시트파일공사의 시공 단계에서 안전관리의 소홀로 2차 위험을 스스로 자초한 것으로 판단돼져 실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광양제철소가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끼치는 환경 문제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환경단체와 시민사회, 지자체와 개선책을 찾기 위한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 지역민의 건강과 목숨을 담보로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는 이제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다.

영산강환경유역청과 검찰이 사고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복구와 재발방지를 위해 애쓴다고 하지만 환경사고가 생길 때마다 솜방망이 처벌이 만연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환경적인 재앙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자를 밝혀 엄중 처벌하고 신속한 복구와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한다.

지난 20여년동안 포스코가 남해에 끼친 환경적 피해에 대한 책임을 이번엔 반드시 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