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자와의 대화를 몰래 녹음해도 증거가 될 수 있는지
상태바
채무자와의 대화를 몰래 녹음해도 증거가 될 수 있는지
  • 남해타임즈
  • 승인 2010.08.13 17:39
  • 호수 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저는 3년 전 친구 갑에게 500만원을 빌려주면서 차용증서를 받지 않았는데, 갑은 변제기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갚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갑이 차용사실을 부인할 것에 대비해 갑의 차용사실 등을 갑이 알지 못하도록 몰래 녹음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녹음이 증거능력이 있는지요?

A.어떠한 사람이나 물건을 증거로 할 수 있는가 하는 물음에는 두가지 의미가 포함돼 있다고 할 것입니다. 하나는 그 사람이나 물건이 증거방법으로서 증거조사의 대상이 될 자격이 있는가 하는 것으로서 이를 ‘증거능력’이라 하고, 다음은 증거자료가 입증을 요하는 사실의 인정에 미치는 정도가 어떠한가 하는 것으로서 이를 ‘증명력’ 또는 ‘증거가치’라고도 합니다.

우리 민사소송법에서는 자유심증주의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형사소송과 달리 증거능력에 제한은 없음이 원칙입니다. 다만, 증거능력이 인정되는 증거라도 이를 믿을 것인지 여부는 자유심증주의에 의해 전적으로 법관의 판단에 의하게 됩니다.

민사소송 판례를 보면 비밀로 녹음한 녹음테이프가 위법으로 수집된 증거라는 이유만으로 증거능력이 없다고는 단정할 수 없다고 했으며 그 채증여부는 사실심법원의 재량에 속하는 것이며, 녹음테이프에 대한 증거조사는 검증의 방법에 의해야 하고, 당사자 일방이 녹음테이프를 녹취한 녹취문을 증거로 제출하고 이에 대해 상대방이 부지로 인부한 경우, 그 녹취문이 오히려 상대방에게 유리한 내용으로 돼 있었다면 녹음테이프 검증 없이 녹취문의 진정성립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한 바 있습니다.

참고로 형사소송에 있어서도 상대방이 모르게 녹음된 것을 위법하게 수집된 증거라고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귀하의 경우 그 녹음테이프를 증거로서 신청할 수 있고 그 증거능력을 인정할 것인가 여부는 궁극적으로는 법관이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녹음테이프의 증거능력이 인정될 경우 그 증거조사는 검증의 방법에 의해야 합니다. 귀하가 테이프에 녹음된 내용을 변론에 제출할 때에는 먼저 그 내용을 문서에 옮겨 적어(녹취서작성) 이를 서증으로 제출하고 이어 서증의 증명력의 보강을 위해 녹음테이프를 증거물로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입니다.
남해군민 여러분! 법률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습니까? 대한법률구조공단 남해지소와 상의하십시오. 무료법률상담, 농어민등 소외계층 무료법률구조를 하고있습니다.

자료제공 : 대한법률구조공단 남해지소 (전화: 863-60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