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 조선산단 해결 나섰다
상태바
박희태 국회의장, 조선산단 해결 나섰다
  • 김종욱 기자
  • 승인 2010.10.14 16:48
  • 호수 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일반산업단지조성 특별대책위원회 구성, 19일 첫 회의 열고 조선산단 해결방안 모색

삼성중공업의 투자협약 파기로 남해조선산업단지조성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됨에 따라 남해군은 박희태 국회의장과 김두관 도지사, 여상규 국회의원이 고문으로 참여하는 남해일반산업단지 조성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

삼성중공업과의 원만한 합의와 사업 무산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구성되는 특별대책위원회는 군의회와 도의원, 남해조선산단(주), 남해조선산단추진위원회, 상공협의회, 법률자문 변호사 등 16명 내외로 구성될 계획이다.

정현태 군수는 “지난 3일 토론회 이후 군 자체적으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군이 대처해 나가야 할 방안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며 “특별대책위를 구성해 삼성중공업과의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특위에 박희태 국회의장과 김두관 지사, 여상규 국회의원이 고문으로 참여하는 것은 조선산단에 대응하는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50만 내외 남해군민의 기대를 반영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반산업단지 특별대책위는 오는 19일 첫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중공업과의 문제가 마무리되면 대군민토론회를 개최해 군민 여론을 수렴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제시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조선산단을 포기한 이후 5개 기업에서 투자의향을 밝혀왔다”고 전했다. 하지만 삼성중공업과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투자까지 이어지지 못했지만 일반산업단지로의 전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또 그는 “성장가능성을 고려해볼 때 태양광 집광판이나 풍력 터빈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제조업체를 유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일 있었던 삼성중공업과 백송의 1차 협상에서는 법적 해결이 아닌 대화로서 사업을 정산하자는 원론적인 입장만 정리했을 뿐, 피해보상과 관련한 어떠한 제시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군은 삼성과의 협상에서 도의적인 책임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삼성측으로부터 대안사업이나 대안투자를 이끌어 낼 전망이다.

또한 정현태 군수는 오는 16일 중현복지관에서 조선산단추진위원과 지역 주민들에게 현재까지의 진행상황과 앞으로의 해결방안에 관한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