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산물 소비로 농업자립과 농가소득 꾀해야”
상태바
“지역농산물 소비로 농업자립과 농가소득 꾀해야”
  • 한중봉 프리랜서기자
  • 승인 2013.01.03 14:22
  • 호수 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로컬푸드 시스템구축 기본계획 내놔

남해에서도 체계적인 준비와 지원책 마련 필요

‘로컬푸드’ 왜 필요한가

‘로컬푸드’란 지역내 생산되는 농식품을 지역내에서 소비하자는 개념이다.

농식품의 생산과 유통을 몇몇 업체가 주도하고, 수입농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식재료가 생산, 운송, 소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경부담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문제점의 대안으로 ‘로컬푸드’운동이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외국이나 거리가 먼 다른 지역의 농식품보다 우리고장이나 이웃 고장의 농식품을 소비할 경우 지역농업의 자립과 지역경제활성화,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 확산, 생산자의 안정적인 소득창출, 지속가능한 농업실현과 지역생태계 보전 등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강원도 원주와 전북 완주군, 경남 진주, 함안, 합천, 거창 등지에서 제철꾸러미와 농민장터란 이름으로 로컬푸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경남 로컬푸드시스템 구축 기본 계획은

경남도 기본계획의 요지는 지역 내 소비활성화를 위한 지역농산물 브랜드와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기관 등에 지역농산물 우선사용 장려, 관련사업에 도민 우선고용, 지역내 생산자재ㆍ장비 우선사용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 제정이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소농과 고령층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소득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로컬푸드 농민장터 개설, 꾸러미 활성화 사업 실시, 로컬푸드 브랜드 개발 ▲로컬푸드 인식제고와 저변확대를 위한 홍보교육 활동강화와 안내 시스템 개발 ▲로컬푸드 추진위원회 구성,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지원조례 개정 등이다.

경남도는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에 거쳐 모두 36억원 가량의 연차별 투자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로컬푸드 장터개설과 꾸러미 활성화사업은 도비와 시ㆍ군비 투자비율이 50대50이며 브랜드 개발과 안내시스템 구축 등 나머지 사업은 도비로 진행된다.

눈길을 끄는 로컬푸드 장터개설은 2015년까지 거점 권역을 고려해 매년 1개소 개설하고 제철 농산물과 그 가공품을 정기적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제철 농산물 꾸러미 활성화 사업은 시ㆍ군 공모사업을 통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남해도 로컬푸드 준비해야

미국이나 칠레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체결과 한중FTA 추진으로 이제 우리나라와 지역 농업은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미국 소고기 수입 논란에서 보았듯 이러한 수입 농산물의 안전성 논란은 소비자의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확대와 먹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적절한 대안의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2013년 남해에서도 로컬푸드를 준비해야 한다. 각 농어민단체를 중심으로 로컬푸드를 배우고 체계를 갖추기 위한 노력과 실질적인 토대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를 위한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